띄어쓰기 & 외래어 표기법
공부 깨나 x
공부깨나 o
깨나 - 어느 정도 이상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
여기에서만이라도 o
집에서처럼 o
조사 둘 이상일 경우 붙여 쓴다
그는 정말 성격이 못되다. (성질이나 품행이 좋지 않거나 고약하다, 한단어)
‘위해서입니다’는 동사 ‘위하다’에 어미 ‘-여서’가 붙은 활용형에 조사 ‘이다’와 종결 어미가 붙은 형태로, 모두 붙여 써야 한다. 이때 ‘이다’는 연결 어미 ‘-여서’ 뒤에 붙어 주체의 행동에 관여하는 상황 을 나타내는 서술격 조사로 쓰인 것이다.
부모님에게만큼은(○): 조사는 중복되더라도 모두 붙여 쓴다.
잘해∨드리고(○)/잘해드리고(○): ‘잘해 드리다’는 본용언과 보조 용언의 결합이므로 띄어 쓰는 것이 원칙 이지만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한다.
스승이라기∨보다는(×) → 스승이라기보다는(○): ‘…라기보다는’에서 ‘라기’는 ‘라고 하기’가 줄어든 형태로 볼 수 있다. ‘…보다는’에서 ‘보다’는 서로 차이가 있는 것을 비교하는 경우, 비교의 대상이 되는 말에 붙어 ‘… 에 비해서’의 뜻을 나타내는 격 조사이고 ‘는’은 보조사이다. 조사가 연달아 나올 때에는 모두 붙여 써야 한 다.
나가면서∨까지도(×) → 나가면서까지도(○): 조사는 앞말에 붙여 쓰는데, 조사가 둘 이상 겹쳐지거나 조사가 어미 뒤에 붙는 경우에도 붙여 쓴다. ‘까지’와 ‘도’는 모두 보조사이므로 어미인 ‘-면서’ 뒤에 붙여 써야 한다
황소∨같이(×) → 황소같이(○): ‘같이’는 ‘앞말이 보이는 전형적인 어떤 특징처럼’의 뜻을 나타내는 격 조사이 므로 체언에 붙여 쓴다.
당신같은(×) → 당신∨같은(○), 당신∨같이(×) → 당신같이(○): ‘같은’은 형용사 ‘같다’가 활용한 것이므로 ‘당신∨같은’과 같이 앞말에 띄어 써야하고, ‘같이’는 체언 뒤에 붙어 조사로 쓰였으므로 ‘당신같이’처럼 붙여 써 야 한다.
가까워지기는커녕(○): ‘은/는커녕’은 앞말을 지정하여 어떤 사실을 부정하는 뜻을 강조하는 보조사로 앞말에 붙여 쓴다
밥은∨커녕(×) → 밥은커녕(○): ‘은/는커녕’은 보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추진력∨마저(×) → 추진력마저(○): ‘마저’는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 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
능력뿐(○): ‘뿐’은 ‘그것만이고 더는 없음’ 또는 ‘오직 그렇게 하거나 그러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므로 앞말 에 붙여 쓴다. ∙감당할∨만한(○): ‘만한’은 보조 용언으로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다
“뭐라고?”라고(○): ‘라고’는 앞말이 직접 인용되는 말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이므로 붙여 쓴다.
“사람∨살려.”하고(×) → “사람∨살려.”∨하고(○): ‘하고’는 (인용 조사 없이 발화를 직접 인용하는 문장 뒤에 쓰여) 인용하는 기능을 나타내는 동사이므로 띄어 써야 한다. 직접 인용 조사로서 앞말에 붙여 쓰는 ‘라고’와 구별해야 한다.
그것하고(○): ‘하고’가 다른 것과 비교하거나 기준으로 삼는 대상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로 쓰였으므로 선행하는 체언에 붙여 쓴다.
사과하고∨배하고는(○): 이 문장에서 ‘하고’는 둘 이상의 사물을 같은 자격으로 이어 주는 접속 조사로 쓰였 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수∨밖에(×) → 수밖에(○): ‘밖에’가 ‘그것 말고는’, ‘그것 이외에는’, ‘기꺼이 받아들이는’, ‘피할 수 없는’의 뜻을 나타낼 때에는 보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한∨번밖에(○): ‘밖에’가 오직 그것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다치기밖에(○): ‘밖에’는 조사로 앞말에 붙여 쓴다.
대리전으로∨밖에는(×) → 대리전으로밖에는(○): ‘대리전’ 뒤에 붙은 ‘으로’, ‘밖에’, ‘는’은 모두 조사이다. 조사가 둘 이상 겹쳐질 경우에도 모두 붙여 써야 한다.
⦁바람∨소리∨밖에(×) → 바람∨소리밖에(○): ‘밖에’가 ‘그것 말고는’, ‘그것 이외에는’의 뜻을 나타내는 조사 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창문∨밖에(○): ‘밖에’는 ‘어떤 선이나 금을 넘어선 쪽’ 등을 나타내는 명사 ‘밖’에 조사 ‘에’가 붙은 형태이 다. 따라서 앞말에 띄어 쓴다.
∙떠날∨밖에(×) → 떠날밖에(○): ‘-ㄹ밖에’가 해할 자리에 쓰여, ‘-ㄹ수밖에 다른 수가 없다’의 뜻을 나타내 는 종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그밖에(×) → 그∨밖에(o): ‘그 밖에’는 ‘그 한도나 범위에 들지 않는 다른 부분이나 일에’라는 뜻으로 해석 될 수 있으므로, ‘그’는 명사 ‘밖’을 수식하는 관형사로 보아 ‘그∨밖에’처럼 띄어 써야 한다.
옵니다그려(○): ‘그려’는 어미 ‘-ㅂ니다’ 뒤에 붙어 청자에게 문장의 내용을 강조함을 나타내는 조사로 쓰였 으므로 붙여 쓴다.
∙집채만∨한(○): ‘만’이 앞말이 나타내는 대상이나 내용 정도에 달함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인 것이므로 앞 말에 붙여 쓴다. 또한 뒤의 ‘한’은 ‘하다’의 활용형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평가할∨만한(○)/평가할만한(○): 보조 용언 ‘만하다’는 앞말에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나 붙여 쓸 수도 있 다.
집채∨만한(×) → 집채만∨한(○): ‘만’은 체언에 붙어서 한정 또는 비교의 뜻을 나타내는 조사로 쓰였으므 로 붙여 쓰고, ‘한’은 ‘하다’의 관형사형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평가할∨만한(○)/평가할만한(○): 보조 용언 ‘만하다’는 앞말에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나 붙여 쓸 수도 있 다.
집채∨만한(×) → 집채만∨한(○): ‘만’은 체언에 붙어서 한정 또는 비교의 뜻을 나타내는 조사로 쓰였으므 로 붙여 쓰고, ‘한’은 ‘하다’의 관형사형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지난번(○), 밀어닥칠(○): ‘지난번’, ‘밀어닥치다’는 모두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잘할∨뿐더러(×) → 잘할뿐더러(○): ‘-ㄹ뿐더러’는 어떤 일이 그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나아가 다른 일이 더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어릴 망정(×) → 어릴망정(○): ‘-ㄹ망정’은 앞 절의 사실을 인정하고 뒤 절에 그와 대립되는 다른 사실을 이 어 말할 때에 쓰는 연결 어미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죽을망정(○): ‘-을망정’이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하는∨지에(×) → 하는지에(○): ‘-는지’는 막연한 의문이 있는 채로 그것을 뒤 절의 사실이나 판단과 관련 시키는 데 쓰는 연결 어미이고, ‘에’는 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써야 한다.
알아볼(○): ‘알아보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있을∨지라도(×) → 있을지라도(○): ‘-을지라도’는 앞 절의 사실을 인정하면서 그에 구애받지 않는 사실을 이 어 말할 때에 쓰는 연결 어미로, 어떤 미래의 일에 대하여 ‘그렇다고 가정하더라도’의 뜻을 나타낸다. 따라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읽을∨수록(×) → 읽을수록(○): ‘-을수록’은 앞 절 일의 어떤 정도가 그렇게 더하여 가는 것이, 뒤 절 일의 어떤 정도가 더하거나 덜하게 되는 조건이 됨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할지(○): ‘-ㄹ지’는 추측에 대한 막연한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지난주(○): 이 주의 바로 앞의 주를 나타내는 ‘지난주’는 한 단어로 붙여 쓴다.
할걸(○): ‘-ㄹ걸’은 혼잣말에 쓰여, 그렇게 했으면 좋았을 것이나 하지 않은 어떤 일에 대해 가벼운 뉘우침이 나 아쉬움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제∨3장의(×) → 제3∨장의(○), 제3장의(○): ‘제-’는 ‘그 숫자에 해당되는 차례’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이므로 뒤의 말에 붙여 쓴다.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쓰지만,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나 숫자와 어울리어 쓰이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 따라서 ‘제3∨장의(원칙)’, ‘제3장의(허용)’로 쓸 수 있다.
20여∨명(○): ‘-여’는 ‘그 수를 넘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로 앞말에 붙여 쓴다.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명사는 앞말에 띄어 쓴다.
이틀∨간(×) → 이틀간(○): ‘-간’은 ‘동안’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그동안(○): ‘그동안’은 앞에서 이미 이야기한 만큼의 시간적 길이 또는 다시 만나거나 연락하기 이전의 일 정한 기간 동안을 나타내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부부∨간(×) → 부부간(○): ‘부부간’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두∨번꼴로(○): ‘번’은 단위를 뜻하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꼴’은 수량을 나타내는 명사구 뒤에 붙어 그 수량만큼 해당한다는 뜻을 지닌 접미사로, 앞말에 붙여 쓴다.
학교∨당(×) → 학교당(○): ‘마다’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당’은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1권∨씩(×) → 1권씩(○): ‘그 수량이나 크기로 나뉘거나 되풀이됨’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씩’은 앞말에 붙여 쓴다. 또한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 ‘권’은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나 숫자와 어울려 쓰이는 경우는 앞말에 붙여 쓸 수 있다.
얼마∨어치(×) → 얼마어치(○): ‘-어치’는 ‘그 값에 해당하는 분량’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들어오는∨대로(○), 멋대로(○): ‘대로’가 ‘어떤 상태나 행동이 나타나는 그 즉시’의 뜻으로 쓰일 때에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쓰고, 체언 뒤에 붙어 앞에 오는 말에 근거하거나 달라짐이 없음을 나타낼 때에는 보조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정한대로(×) → 정한∨대로(◯: ‘대로’가 용언의 관형사형 뒤에서 ‘그와 같이’란 뜻을 나타내는 경우는 의존 명사이므로 띄어 써야 한다.
짤∨수밖에(○): ‘밖에’는 조사이므로 의존 명사 ‘수’ 뒤에 붙여 쓴다.
키는∨장대∨만큼(×) → 키는∨장대만큼(○): ‘만큼’이 체언 뒤에 붙어 앞말과 비슷한 정도나 한도임을 나타 내는 격 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아는∨만큼(○): ‘만큼’이 용언의 관형사형 뒤에서 앞의 내용에 상당한 수량이나 정도임을 나타내는 경우에 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그∨만큼(×) → 그만큼(○): ‘그만큼’은 그만한 정도를 나타내는 부사 또는 명사로, 한 단어이다.
있을만큼만(×) → 있을∨만큼만(○): ‘만큼’은 용언의 관형사형 뒤에서는 앞의 내용에 상당한 수량이나 정도임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띄어 쓴다.
시키는∨대로(○): ‘대로’가 용언의 관형사형 뒤에서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할∨뿐이다(○): ‘뿐’이 다만 어떠하거나 어찌할 따름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다섯뿐이다(○): ‘뿐’이 ‘그것만이고 더는 없음’ 또는 ‘오직 그렇게 하거나 그러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다할∨뿐(○): 다만 어떠하거나 어찌할 따름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젊은이들뿐만(○): ‘들’은 ‘복수(複數)’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고, ‘뿐’과 ‘만’은 보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쓴 다.
진행한∨지(○): ‘지’가 어떤 일이 있었던 때로부터 지금까지의 동안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을 때는 앞말에 띄어 쓴다.
먹은지(×) → 먹은∨지(○): ‘지’가 의존 명사이로 쓰였을 때에는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두∨시간밖에(○): ‘밖에’가 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도착한∨지(○): ‘지’가 의존 명사이로 쓰였을 때에는 앞말에 띄어 쓴다.
시간만에(×) → 시간∨만에(○): ‘만’이 시간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쓰여 앞말이 가리키는 동안을 나타내는 의 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있을∨지(×) → 있을지(○): ‘지’를 띄어 쓰는 경우는 어떤 일이 있었던 때로부터 지금까지의 동안을 나타낼 때이다. 이 문장에서 ‘-을지’는 추측에 대한 의문을 나타내는 어미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십여∨년∨만에(○): ‘-여’는 ‘그 수를 넘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쓰고, ‘만’은 앞말이 가리키는 동안이나 거리’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찾아∨온(×) → 찾아온(○): ‘찾아오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5분 만에(○): ‘만’이 경과한 시간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인 경우에는 앞말에 띄어 쓴다.
나대로(○): ‘대로’는 따로따로 구별됨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갈∨데가(○), 싶은∨데로(○): ‘데’는 ‘곳’이나 ‘장소’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부르는∨데(×) → 노래를 부르는데(○): 이 문장에서 ‘데’는 뒤 절에서 어떤 일을 설명하기 위해 그 대상과 관련된 상 황을 미리 말할 때 쓰는 연결 어미인 ‘-는데’의 일부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아픈∨데는 어떠냐(○): ‘데’는 ‘경우’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말씀드린바와(×) → 말씀드린∨바와(○): 앞에서 말한 내용 그 자체나 일 따위를 나타내는 ‘바’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있었던바(○): ‘-던바’는 뒤 절에서 어떤 사실을 말하기 위하여 그 사실이 있게 된 것과 관련된 과거의 어떤 상황을 미리 제시하는 데 쓰는 연결 어미로, 앞말에 붙여 쓴다.
본바(×) → 본∨바(○): 의존 명사 ‘바’는 ‘앞에서 말한 내용 그 자체나 일 따위 / 일의 방법이나 방도
온∨바(×) → 온바(○): 앞말이 나타내는 일의 기회나 그리된 형편’을 나타내지만, ‘-ㄴ바’는 뒤 절에서 어떤 사실을 말하기 위하여 그 사실이 있게 된 것과 관련된 과거의 어떤 상황을 미리 제시하는 데 쓰는 연결 어미로, 앞 절의 상황이 이미 이루어졌음을 나타낸다.
좋은∨걸(○): 의존 명사 ‘것’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일 경우 앞말에 띄어 쓴다.
좋은 ∨ 걸(것을) ∨ 어쩌겠어요. (○)
할거야(×) → 할∨거야(○): ‘거’는 ‘것’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의존 명사이다. 따라서 앞말에 띄어 쓴다.
손님들이 오니 장을 보아 놓아야 할 거다
세대간(×) → 세대∨간(○): ‘간’이 명사 뒤에 쓰여 관계의 뜻을 나타낼 때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 다.
분실시(×) → 분실∨시(○): ‘시’는 어떤 일이나 현상이 일어날 때나 경우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띄어 써야 한다.
한벌(×) → 한∨벌(○): ‘한 벌’은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써야 한다. ‘벌’은 옷을 세는 단위인 의존 명사이 다.
떠날∨듯이(○): ‘듯이’는 용언 ‘떠나다’의 관형사형 뒤에 쓰인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걷는∨듯(○): ‘듯’은 용언 ‘걷다’의 관형사형 뒤에 쓰인 의존 명사로, 의존 명사 ‘듯이’의 준말이므로 앞말 에 띄어 쓴다.
뛸듯이(×) → 뛸∨듯이(○): ‘듯이’가 용언의 관형사형 뒤에서 유사하거나 같은 정도의 뜻을 나타낼 때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밥∨먹듯한다(×) → 밥∨먹듯∨한다(○): 이 문장에서 ‘듯’은 어간 ‘먹-’ 뒤에 붙은 어미 ‘듯이’의 준말이므로 뒤에 오는 동사 ‘한다’와 띄어 써야 한다. 의존 명사 ‘듯’과 접미사 ‘-하다’의 결합인 보조 형용사 ‘듯하다’와 혼동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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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했듯이(○): ‘-듯이’는 뒤 절의 내용이 앞 절의 내용과 거의 같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10년∨차(○): ‘차’가 주기나 경과의 해당 시기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가는김에(×) → 가는∨김에(○): ‘김’이 ‘-은/-는 김에’ 구성으로 쓰여 ‘어떤 일의 기회나 계기’를 의미하는 경 우에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사과,∨감,∨귤∨들이(○): ‘들’은 두 개 이상의 사물을 나열할 때, 그 열거한 사물 모두를 가리키거나, 그 밖 에 같은 종류의 사물이 더 있음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지우개∨따위를(○): ‘따위’는 앞에 나온 종류의 것들이 나열되었음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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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을∨만한(○): ‘만하다’는 보조 용언이므로 본용언과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고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한다.
떠오르는∨듯했다(○): ‘듯하다’는 보조 용언이므로 앞말과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다.
꿈속의(○): ‘꿈속’은 ‘꿈을 꾸는 동안 / 현실과 동떨어지거나 허황한 세계’를 나타내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올∨듯도∨하다(○):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한다. 다만 ‘올∨듯도 ∨하다’와 같이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적에는 그 뒤에 오는 보조 용언은 띄어 쓴다.
올∨성∨싶다(×) → 올∨성싶다(○)/올성싶다(○):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한다.
깨뜨려∨버렸다(○): ‘깨뜨려 버리다’는 ‘본용언+보조 용언’이므로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고,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한다.
아는척∨한다(×) → 아는∨척한다(○)/아는척한다(○): 의존 명사 ‘척’에 ‘-하다’가 결합하여 된 보조 용언은 앞말에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붙여 씀도 허용한다.
잘난체∨하는(×) → 잘난∨체하는(○)/잘난체하는(○): ‘체하다’는 보조 용언이므로 앞말에 띄어 쓰는 것이 원 칙이고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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괄목할만한(○)/괄목할∨만한(○): ‘괄목할 만하다’는 본용언과 보조 용언의 결합이므로 띄어 쓰는 것이 원칙 이고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한다.
떠내려∨가버렸다(×) → 떠내려가∨버렸다(○): 이 문장에서 ‘버리다’는 보조 용언으로,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한다. 그러나 앞말이 합성 동사인 경우 그 뒤에 오는 보조 용언은 무조건 띄어 써야 한다.
읽어도봐야(×) → 읽어도∨봐야(○): 앞말에 조사가 붙을 적에는 그 뒤에 오는 보조 용언은 띄어 쓴다.
아무것도(○): ‘아무것’은 ‘특별히 정해지지 않은 어떤 것 일체 / 대단하거나 특별한 어떤 것’을 뜻하는 한 단 어이므로 붙여 쓴다.
안됐어(○): ‘안되다’가 ‘섭섭하거나 가엾어 마음이 언짢다’의 의미인 형용사로 쓰였으므로 붙여 쓴다. ∙안∨돼(○): ‘안’이 ‘아니’를 뜻하는 부정 부사로 쓰일 때에는 띄어 쓴다.
안∨되어도(×) → 안되어도(○): ‘안되다’가 ‘일정한 수준이나 정도에 이르지 못하다 / 일, 현상, 물건 따위 가 좋게 이루어지지 않다 / 사람이 훌륭하게 되지 못하다’의 뜻일 경우에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 다.
합격할∨듯하다(○): 의존 명사 ‘듯’에 ‘-하다’가 결합하여 된 보조 용언의 경우에는 앞말에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고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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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없이(×) → 관계없이(○): ‘관계없이’는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이 / 문제 될 것이 없이’의 의미로 쓰이 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한밤중(○): ‘한밤중’은 ‘깊은 밤’을 뜻하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중’이 의존 명사로 쓰일 때는 띄어 쓰 지만, ‘무의식중, 은연중, 한밤중’처럼 한 단어인 경우에는 붙여 써야 한다.
은연∨중에(×) → 은연중에(○): ‘은연중’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창∨밖(×) → 창밖(○): 창문의 밖을 뜻하는 ‘창밖’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정처∨없이(○): ‘정처 없이’는 한 단어가 아니고, ‘없이’는 ‘사람이나 사물 또는 어떤 사실이나 현상 따위가 어떤 곳에 자리나 공간을 차지하고 존재하지 않게’의 의미로 쓰인 부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떠돌아다녔다(○): ‘떠돌아다니다’는 한 단어이므로 반드시 붙여 쓴다.
한마디가(○): ‘한마디’는 ‘짧은 말’ 또는 ‘간단한 말’을 뜻하는 한 단어이고, 띄어 쓴 ‘한∨마디’는 ‘마디의 수량이 하나’라는 의미이다. 이 문장에서는 짧은 말을 뜻하는 ‘한마디’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
∙큰∨힘이(○): ‘큰∨힘’은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쓴다.
∙큰∨힘이(○): ‘큰∨힘’은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쓴다.
한∨번(×) → 시험삼아 한번(○): ‘번’이 차례나 일의 횟수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앞말에 띄어 쓴다. 그러나 이 문장에서 와 같이 ‘한번’이 시험 삼아 시도함을 나타내는 말로 쓰일 때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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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밖에(×) → 한∨번밖에(○): ‘번’이 차례나 일의 횟수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한∨번’, ‘두∨번’, ‘세∨번’과 같이 띄어 쓴다. ‘한번’을 ‘두∨번’, ‘세∨번’으로 바꾸어 뜻이 통하면 ‘한∨번’으로 띄어 쓰고 그렇지 않으면 ‘한번’으로 붙여 쓴다. 이 문장에서는 ‘번’이 일이 일어나는 횟수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며, ‘두∨번’, ‘세∨번’으로 바꾸어도 문맥상 가능한 표현이므로 ‘한∨번’과 같이 띄어 쓴다. 또한 ‘밖에’는 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집안(○): ‘집안’이 ‘가족을 구성원으로 하여 살림을 꾸려 나가는 공동체. 또는 가까운 일가’를 뜻하는 경우는 ‘집안’과 같이 붙여 쓴다. ‘집∨안’과 같이 띄어 쓸 경우는 ‘극장 안 / 지갑 안’과 같이 ‘어떤 물체나 공간의 둘러싸인 가에서 가운데로 향한 쪽. 또는 그런 곳이나 부분’을 뜻하는 경우이다.
큰∨집이야(○): ‘큰∨집’과 같이 띄어 쓸 경우는 ‘집이 크다’라는 의미이고, ‘맏집, 종가’ 등을 의미할 경우는 ‘큰집’으로 붙여 쓴다.
큰∨소리∨친다(×) → 큰소리친다(○): ‘큰소리치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큰∨코∨다친다(×) → 큰코다친다(○): ‘큰코다치다’가 ‘크게 봉변을 당하거나 무안을 당하다’의 의미로 쓰일 때에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알은∨체∨하지(×) → 알은체하지(○): ‘알은체하다’는 한 단어로 붙여 써야 한다. ‘어떤 일에 관심을 가지는 듯한 태도를 보이다 / 사람을 보고 인사하는 표정을 짓다’라는 뜻이다.
마지∨못해서(×) → 마지못해서(○): ‘마지못하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마음이 내키지는 아니하 지만 사정에 따라서 그렇게 하지 아니할 수 없다’라는 뜻이다.
보잘∨것∨없는(×) → 보잘것없는(○): ‘볼만한 가치가 없을 정도로 하찮다’라는 뜻의 ‘보잘것없다’는 한 단어 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안절부절못하다(○): ‘안절부절못하다’는 ‘마음이 초조하고 불안하여 어찌할 바를 모르다’를 의미하는 한 단어 이므로 붙여 쓴다.
도외시∨하였기(×) → 도외시하였기(○): ‘도외시하다’는 ‘상관하지 아니하거나 무시하다’라는 뜻의 한 단어이 므로 붙여 써야 한다.
너나∨없이(×) → 너나없이(○): ‘너나없이’는 ‘너나 나나 가릴 것 없이 다 마찬가지로’라는 의미의 한 단어이 므로 붙여 써야 한다.
지난봄이었다(○): ‘지난봄’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지난∨계절(○): ‘지난∨계절’의 ‘지난’은 동사 ‘지나다’의 관형사형으로 쓰여 뒤에 오는 체언 ‘계절’을 수식하 고 있는 구조이므로 띄어 써야 한다.
가나다순으로(○): ‘가나다순’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같은 말로는 ‘ㄱㄴㄷ순·ㄱㄴㄷ차례·ㄱㄴ순·ㄱㄴ차례· 가나다차례·기역니은디귿순·기역니은디귿차례·기역니은순·음절순(音節順)’ 등이 있다.
박∨모∨씨가(○): ‘모(某)’는 ‘아무개’의 뜻을 나타내는 대명사이므로 성 다음에 띄어 쓴다. 또한 호칭을 뜻하 는 ‘씨’ 역시 띄어 쓴다.
열∨내지∨열∨한명(×) → 열∨내지∨열한∨명(○): ‘내지’는 ‘얼마에서 얼마까지’의 뜻을 나타내는 말로, 두 말을 이어 주거나 열거할 적에 쓰이는 말이므로 띄어 쓴다. ‘명’은 사람을 세는 단위인 의존 명사이므로 앞 말에 띄어 쓰고, 수는 만 단위로 띄어 쓴다.
남아∨있는∨듯하다(○): 보조 용언이 거듭되는 경우는 앞의 보조 용언만을 붙여 쓸 수 있으므로 ‘남아있는 ∨듯하다’로도 쓸 수 있다.
남아∨있는∨듯하다(○): 보조 용언이 거듭되는 경우는 앞의 보조 용언만을 붙여 쓸 수 있으므로 ‘남아있는 ∨듯하다’로도 쓸 수 있다.
한잎∨두잎(○)/한∨잎∨두∨잎(○): 단음절로 된 단어가 연이어 올 때는 띄어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붙 여 씀도 허용한다.
떠내려가∨버렸다(○): 본용언이 합성 용언일 경우에는 길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보조 용언의 붙여 씀을 허용하지 않는다.
떠내려가∨버렸다(○): 본용언이 합성 용언일 경우에는 길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 보조 용언의 붙여 씀을 허용하지 않는다.
김∨동식∨박사(×) → 김동식∨박사(○): 성과 이름은 붙여 쓰지만, 호칭이나 관직명은 앞말에 띄어 쓴다.
노력하신∨만큼(○): ‘만큼’이 의존 명사로 쓰인 경우에는 앞말에 띄어 쓴다
노력하신∨만큼(○): ‘만큼’이 의존 명사로 쓰인 경우에는 앞말에 띄어 쓴다
김∨양(○): ‘양’은 호칭어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안동∨권∨씨라고(×) → 안동∨권씨라고(○): ‘씨’가 성씨를 나타낼 때에는 앞말에 붙여 쓰고, ‘김연옥 씨’와 같이 호칭어로 쓰일 때에는 앞말에 띄어 쓴다.
안동∨권∨씨라고(×) → 안동∨권씨라고(○): ‘씨’가 성씨를 나타낼 때에는 앞말에 붙여 쓰고, ‘김연옥 씨’와 같이 호칭어로 쓰일 때에는 앞말에 띄어 쓴다.
이분(○): ‘이분’은 ‘이 사람’을 아주 높여 이르는 3인칭 대명사로 한 단어이다.
총무∨팀의(○): ‘팀’은 같은 일에 종사하는 한동아리의 사람이라는 뜻인 명사로 앞말에 띄어 쓴다.
팀장∨겸∨감사∨부장이십니다(○): ‘겸’은 그 명사들이 나타내는 의미를 아울러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로 두 말을 이어 주거나 열거할 적에 쓰이는 말이므로 띄어 쓴다.
총무∨팀의(○): ‘팀’은 같은 일에 종사하는 한동아리의 사람이라는 뜻인 명사로 앞말에 띄어 쓴다.
팀장∨겸∨감사∨부장이십니다(○): ‘겸’은 그 명사들이 나타내는 의미를 아울러 지니고 있음을 나타내는 말로 두 말을 이어 주거나 열거할 적에 쓰이는 말이므로 띄어 쓴다.
네팔∨인(×) → 네팔인(○): ‘-인’은 ‘사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에베레스트∨산(×) → 에베레스트산(○): ‘해’, ‘섬’, ‘강’, ‘산’ 등이 외래어에 붙을 때에는 띄어 쓰고, 우리말 에 붙을 때에는 붙여 쓴다는 조항이 2017년 〈외래어 표기법〉에서 삭제됨에 따라 그동안 띄어 썼던 ‘해’, ‘섬’, ‘강’, ‘산’ 등을 모두 붙여 쓰게 되었다. (국립 국어원, 문화체육관광부 고시 제2017-14호, 〈외래어 표 기법 일부 개정 고시안〉, 2017. 3. 28.)
발리∨섬(×) → 발리섬(○): 그동안 띄어 썼던 ‘해’, ‘섬’, ‘강’, ‘산’은 모두 앞말에 붙여 쓴다.
에베레스트∨산(×) → 에베레스트산(○): ‘해’, ‘섬’, ‘강’, ‘산’ 등이 외래어에 붙을 때에는 띄어 쓰고, 우리말 에 붙을 때에는 붙여 쓴다는 조항이 2017년 〈외래어 표기법〉에서 삭제됨에 따라 그동안 띄어 썼던 ‘해’, ‘섬’, ‘강’, ‘산’ 등을 모두 붙여 쓰게 되었다. (국립 국어원, 문화체육관광부 고시 제2017-14호, 〈외래어 표 기법 일부 개정 고시안〉, 2017. 3. 28.)
발리∨섬(×) → 발리섬(○): 그동안 띄어 썼던 ‘해’, ‘섬’, ‘강’, ‘산’은 모두 앞말에 붙여 쓴다.
도와∨드렸다(×) → 도와드렸다(○): ‘드리다’는 동사 뒤에서 ‘-어 드리다’ 구성으로 쓰이는 보조 동사 ‘주다’ 의 높임말이다. 2017년 《표준국어대사전》 2/4분기 수정 내용과 국립국어원의 답변에 따르면, ‘-주다’와 결합 한 단어가 사전에 등재되어 있는 경우, 이에 대응하는 ‘드리다’가 합성어로 등재되지 않았더라도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따라서 ‘도와주다’가 한 단어로 등재되어 있으므로 ‘도와드리다’ 역시 붙여 쓰는 것으로 볼 수 있 다.
도와주는(○): ‘도와주다’는 ‘남을 위하여 애써 주다’라는 뜻의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공사∨중이라는(○): ‘중’이 ‘어떤 상태에 있는 동안’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들은∨지(○): ‘지’가 어떤 일이 있었던 때로부터 지금까지의 동안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 말에 띄어 쓴다.
일∨년이(○): ‘년’이 해를 세는 단위인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들은∨바(×) → 들은바(○): ‘-은바’는 뒤 절에서 어떤 사실을 말하기 위하여 그 사실이 있게 된 것과 관 련된 상황을 미리 제시하는 데 쓰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생각했던∨바와는(○): ‘바’는 앞에서 말한 내용 그 자체나 일 따위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해질녘(×) → 해∨질∨녘(○): 일반적으로 ‘녘’은 ‘관형사형 어미 뒤에서는 의존 명사이므로 띄어 쓴다.
집채만∨한(○): ‘만’은 앞말이 나타내는 대상이나 내용 정도에 달함을 나타내는 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쓰고, ‘한’은 ‘하다’의 활용형이므로 띄어 쓴다.
오지∨않을∨듯∨싶으니(×) → 오지∨않을∨듯싶으니(○): ‘듯싶다’가 앞말이 뜻하는 사건이나 상태 따위 를 짐작하거나 추측함을 나타내는 보조 용언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 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하지만, 보조 용언이 거듭되는 경우는 앞의 보조 용언만을 붙여 쓸 수 있다.
우리끼리라도(○): ‘끼리’는 ‘그 부류만이 서로 함께’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고, ‘라도’는 조사이므로 모 두 붙여 쓴다.
상관∨없는(×) → 상관없는(○): ‘상관없다’는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다 / 문제 될 것이 없다’를 의미하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너∨대로(×) → 너대로(○): ‘대로’가 따로따로 구별됨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하고∨싶은(○): ‘싶다’는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나 욕구를 갖고 있음을 나타내는 보조 형용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말마따나(○): ‘마따나’는 ‘말한 대로, 말한 바와 같이’ 따위의 뜻을 나타내는 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 다.
의지할∨데(○): ‘데’가 ‘곳’이나 ‘장소’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인 경우에는 앞말에 띄어 쓴다.
사람이데그려(○): ‘그려’는 청자에게 문장의 내용을 강조함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그중(○): ‘그중’은 ‘범위가 정해진 여럿 가운데’라는 뜻의 한 단어이다.
이∨중에는(○): ‘이’는 말하는 이에게 가까이 있거나 말하는 이가 생각하고 있는 대상을 가리킬 때 쓰는 관형사이고, ‘중’은 ‘여럿의 가운데’라는 뜻의 의존 명사이므로 띄어 쓴다.
~ 없다.”라고(○): ‘라고’는 앞말이 직접 인용되는 말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이십여∨명의(○): ‘-여’는 ‘그 수를 넘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쓰고, ‘명’은 사람을 세는 단위인 의존 명사이므로 띄어 쓴다.
한자리에(○): ‘한자리’는 ‘같은 자리’를 이르는 한 단어이다.
다시없을∨듯도∨하다(○):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하지만, 앞 말이 합성 용언인 경우, 그리고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적에는 그 뒤에 오는 보조 용언은 띄어 쓴다.
알렸는데도(○): ‘-ㄴ데’는 뒤 절에서 어떤 일을 설명하거나 묻거나 시키거나 제안하기 위하여 그 대상과 상 관되는 상황을 미리 말할 때에 쓰는 연결 어미이고, ‘도’는 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쓴다.
여남은밖에(○): ‘밖에’가 ‘그것 말고는’, ‘그것 이외에는’, ‘기꺼이 받아들이는’, ‘피할 수 없는’의 뜻을 나타 내는 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단∨둘∨만의(×) → 단둘만의(○): ‘단둘’은 ‘단 두 사람’을 이르는 한 단어이고, ‘만’은 다른 것으로부터 제한하여 어느 것을 한정함을 나타내는 조사, ‘의’는 관형격 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써야 한다.
안∨된다: ‘되다’의 부정 표현으로 쓰인 ‘안’은 띄어 써야 한다.
‘안되다’로 붙여 쓰면 ‘일정한 수준이나 정도에 이르지 못하다 / 섭섭하거나 가엾어 마음이 언짢다’ 등의 뜻을 지닌 한 단어가 된다.
걸릴∨망정(×) → 걸릴망정(○): ‘-ㄹ망정’은 앞 절의 사실을 인정하고 뒤 절에 그와 대립되는 다른 사실 을 이어 말할 때에 쓰는 연결 어미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살펴∨보자(×) → 살펴보자(○): ‘살펴보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많을∨뿐더러(×) → 많을뿐더러(○): ‘-을뿐더러’는 어떤 일이 그것만으로 그치지 않고 나아가 다른 일이 더 있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감당할∨만한(○): ‘만하다’는 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 가능함을 나타내는 보조 용언으로 띄어 씀 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한다.
늙으실∨밖에(×) → 늙으실밖에(○): ‘-ㄹ밖에’는 해할 자리에 쓰여, ‘-ㄹ 수밖에 다른 수가 없다’의 뜻을 나 타내는 종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너밖에(○): ‘밖에’가 ‘그것 말고는’, ‘그것 이외에는’, ‘기꺼이 받아들이는’, ‘피할 수 없는’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도착할지(○): ‘-ㄹ지’가 해할 자리나 간접 인용절에 쓰여, 추측에 대한 막연한 의문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나간∨지(○): ‘지’가 어떤 일이 있었던 때로부터 지금까지의 동안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 어 쓴다.
돕는∨데(○): ‘데’가 ‘일’이나 ‘것’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한데(○): ‘-ㄴ데’가 뒤 절에서 어떤 일을 설명하거나 묻거나 시키거나 제안하기 위하여 그 대상과 상관되 는 상황을 미리 말할 때에 쓰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날씨치고(○): ‘치고’가 ‘그중에서는 예외적으로’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것으로∨치고(○): ‘치고’가 ‘어떠한 상태라고 인정하거나 사실인 듯 받아들이다’를 의미하는 동사 ‘치다’ 의 활용형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졸업한∨지(○): ‘지’가 어떤 일이 있었던 때로부터 지금까지의 동안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을 때는 앞 말에 띄어 쓴다.
가족들에게∨뿐만(×) → 가족들에게뿐만(○): ‘들’은 접사, ‘에게’, ‘뿐’, ‘만’은 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써야 한다.
이∨충무공(×) → 이충무공(○):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써야 한다.
김∨선생님은(○):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쓴다.
에베레스트∨산은(×) → 에베레스트산은(○): ‘해’, ‘섬’, ‘강’, ‘산’ 등이 외래어에 붙을 때에는 띄어 쓰고, 우리말에 붙을 때에는 붙여 쓴다는 조항이 2017년 〈외래어 표기법〉에서 삭제됨에 따라 그동안 띄어 썼던 ‘해’, ‘섬’, ‘강’, ‘산’ 등을 모두 붙여 써야 한다.
눈∨같이(×) → 눈같이(○): ‘같이’는 ‘앞말이 보이는 전형적인 어떤 특징처럼’의 뜻을 나타내는 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백옥같은(×) → 백옥∨같은(○): ‘같은’은 형용사 ‘같다’의 활용형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오답 풀이
먹을∨걸(○): 의존 명사 ‘것’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일 경우는 띄어 쓴다.
사과할걸(○): ‘-ㄹ걸’은 혼잣말에 쓰여, 그렇게 했으면 좋았을 것이나 하지 않은 어떤 일에 대해 가벼운 뉘우침이나 아쉬움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한∨걸음(○): ‘걸음’이 두 발을 번갈아 옮겨 놓는 횟수를 세는 단위로, ‘걸음의 수’를 의미할 때에는 ‘한 ∨걸음, 두∨걸음’과 같이 띄어 쓴다.
한걸음(○): ‘한걸음’이 ‘쉬지 아니하고 내처 걷는 걸음이나 움직임’을 의미할 때에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큰∨사람(○): ‘큰’이 ‘사람’을 수식하는 관형어의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큰사람(○): ‘큰사람’이 ‘됨됨이가 뛰어나고 훌륭한 사람. 또는 큰일을 해내거나 위대한 사람’을 뜻할 때에 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김철수∨씨(○): 성과 이름은 붙여 쓰고, 호칭이나 관직명은 띄어 쓴다.
만∨원(○): ‘원’이 우리나라의 화폐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3개(○): ‘개’는 낱으로 된 물건을 세는 단위인 의존 명사이지만, 숫자와 어울리어 쓰이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
걷는듯(×) → 걷는∨듯(○): ‘듯’은 유사하거나 같은 정도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 ‘듯이’의 준말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것∨만(×) → 것만(○): ‘만’이 체언에 붙어서 한정 또는 비교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는 조사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사십리가(×) → 사십∨리가(○): ‘리’가 거리의 단위인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못되다’는 ‘성질이나 품행이 좋지 않거나 고약하다 /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의 의미일 경우에만 한 단어로 붙여 쓴다. 부정문인 경우에는 띄어 써야 한다.
다치기∨밖에(×) → 다치기밖에(○): ‘밖에’가 ‘그것 말고는’, ‘그것 이외에는’, ‘기꺼이 받아들이는’, ‘피할 수 없는’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인 경우에는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10년차에(×) → 10년∨차에(○): ‘차’가 주기나 경과의 해당 시기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 에 띄어 써야 한다.
그럴듯한(○): ‘그럴듯하다’는 ‘제법 그렇다고 여길 만하다 / 제법 훌륭하다’를 뜻하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나뿐만이(○): ‘뿐’은 ‘그것만이고 더는 없음’ 또는 ‘오직 그렇게 하거나 그러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조사 이고, ‘만’과 ‘이’도 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쓴다.
문밖에(○): ‘밖’이 명사일 때에는 앞말에 띄어 쓰지만, ‘문의 바깥쪽’을 뜻하는 ‘문밖’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수밖에(○): ‘밖에’가 ‘그것 말고는’, ‘그것 이외에는’, ‘기꺼이 받아들이는’, ‘피할 수 없는’의 뜻을 나타내 는 보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약속한∨대로(○): ‘대로’가 ‘어떤 모양이나 상태와 같이’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 에 띄어 쓴다.
같이할(○): ‘같이하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비행∨시(○): ‘시’가 ‘어떤 일이나 현상이 일어날 때나 경우’를 의미하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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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되다(○): ‘안 되다’가 문장에서 부정문으로 쓰였으므로 띄어 쓴다.
‘현상이나 물건 따위가 좋게 이루 어지지 않다 / 사람이 훌륭하게 되지 못하다 / 일정한 수준이나 정도에 이르지 못하다’의 의미로 쓰일 때에만 ‘안되다’로 붙여 쓴다.
못지아니한(○): ‘못지아니하다’는 ‘일정한 수준이나 정도에 뒤지지 않다’의 의미인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 다.
‘못하다’가 ‘어떤 일을 일정한 수준에 못 미치게 하거나, 그 일을 할 능력이 없다’의 의미인 경 우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약할∨지라도(×) → 약할지라도(○): ‘-ㄹ지라도’는 앞 절의 사실을 인정하면서 그에 구애받지 않는 사실 을 이어 말할 때에 쓰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만난∨지도(○): ‘지’가 어떤 일이 있었던 때로부터 지금까지의 동안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대궐∨만큼(×) → 대궐만큼(○): ‘만큼’이 앞말과 비슷한 정도나 한도임을 나타낼 때에는 조사이므로 앞말 에 붙여 써야 한다.
들릴∨만큼(○): ‘만큼’이 앞의 내용에 상당한 수량이나 정도임을 나타낼 때에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십∨년∨만의(○): ‘년’은 해를 세는 단위인 의존 명사이고, ‘만’은 ‘앞말이 가리키는 동안이나 거리’를 나 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모두 앞말에 띄어 쓴다.
형∨만한(×) → 형만∨한(○): ‘만’은 앞말이 나타내는 대상이나 내용 정도에 달함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쓰고, ‘한’은 ‘하다’의 활용형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도외시하기는커녕(○): ‘도외시하다’는 한 단어이고, ‘는커녕’은 앞말을 지정하여 어떤 사실을 부정하는 뜻을 강조하는 보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쓴다.
규범대로만(○): ‘대로’는 ‘대로’는 앞에 오는 말에 근거하거나 달라짐이 없음을 나타내는 보조사이고, ‘만’도 보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쓴다.
‘큰놈’이 ‘큰아들’을 속되게 이르는 말로 쓰일 때에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 다.
열∨살(○): ‘살’이 나이를 세는 단위인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한발’이 어떤 동작이나 행동이 다른 동작이나 행동보다 시간·위치상으로 약간의 간격을 두고 일어남을 나타낼 때에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좋을∨듯도하다(×) → 좋을∨듯도∨하다(○):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 도 허용한다. 다만 ‘좋을∨듯도∨하다’와 같이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적에는 그 뒤에 오는 보조 용언은 띄어 써야 한다.
되어가는듯∨하더니(×) → 되어가는∨듯하더니(○)/되어∨가는∨듯하더니(○): ‘듯하다’는 앞말이 뜻하는 사건이나 상태 따위를 짐작하거나 추측함을 나타내는 보조 용언이다. 보조 용언은 붙여 씀도 허용되지만, 보조 용언이 거듭되는 경우는 앞의 보조 용언만을 붙여 쓸 수 있다.
좋지∨못한∨듯∨싶다(×) → 좋지∨못한∨듯싶다(○): ‘듯싶다’는 ‘듯하다’와 같은 뜻의 보조 용언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천∨원밖에(○)/천∨원∨밖에(×): ‘밖에’가 조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우는소리를(○)/우는∨소리를(×): ‘우는소리’가 ‘엄살을 부리며 곤란한 사정을 늘어놓는 말’의 의미일 경우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네∨거리에서(×) → 네거리에서(○): ‘네거리’는 ‘한 지점에서 길이 네 방향으로 갈라져 나간 곳’을 뜻하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낼뻔∨했다(×) → 낼∨뻔했다(○)/낼뻔했다(○): ‘뻔하다’는 보조 용언으로 앞말에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 고 붙여 쓸 수도 있다.
‘한번’이 ‘지난 어느 때나 기회’를 의미할 때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왔다는∨데(×) → 왔다는데(○): ‘-는데’는 뒤 절에서 어떤 일을 설명하거나 묻거나 시키거나 제안하기 위 하여 그 대상과 상관되는 상황을 미리 말할 때에 쓰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볼겸(×) → 볼∨겸(○): 두 가지 이상의 동작이나 행위를 아울러 함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배운대로(×) → 배운∨대로(○): ‘대로’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안되다’가 ‘일정한 수준이나 정도에 이르지 못하다’의 의미로 쓰일 경우 에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우리∨중(○): ‘중’이 ‘여럿의 가운데’를 뜻하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멀뿐더러(○): ‘-ㄹ뿐더러’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힘들∨거다(○): ‘거다’는 의존 명사 ‘것’에 서술격 조사 ‘이다’가 붙은 것이 구어적으로 바뀐 형태이다. ‘거’ 가 의존 명사 ‘것’을 구어적으로 이르는 말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남김∨없이(×) → 남김없이(○): ‘남김없이’는 ‘하나도 빼지 아니하고 모두 다’를 뜻하는 한 단어이므로 붙 여 써야 한다.
둘∨걸(×) → 둘걸(○): ‘-ㄹ걸’이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치울∨줄(○): ‘줄’이 어떤 방법, 셈속 따위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큰∨힘(○): ‘큰힘’은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 써야 한다.
좋고∨말고(×) → 좋고말고(○): ‘-고말고’는 상대편의 물음에 대하여 긍정의 뜻을 강조하여 나타낼 때 쓰 는 종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좀더∨큰것(○)/좀∨더∨큰∨것(○): 단음절로 된 단어가 연이어 나타날 적에는 붙여 쓸 수 있다.
쉴새∨없이(×) → 쉴∨새∨없이(○): ‘새’는 ‘사이(어떤 일에 들이는 시간적인 여유나 겨를)’의 준말인 명사 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큰일(○): ‘다루는 데 힘이 많이 들고 범위가 넓은 일. 또는 중대한 일 / 결혼, 회갑, 초상 따위의 큰 잔 치나 예식을 치르는 일’을 이르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뜰∨수조차(○): ‘수’는 ‘어떤 일을 할 만한 능력이나 어떤 일이 일어날 가능성’을 뜻하는 의존 명사이므 로 앞말에 띄어 쓰고, ‘조차’는 이미 어떤 것이 포함되고 그 위에 더함의 뜻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므로 앞 말에 붙여 쓴다.
그럴듯하게(○), 보잘것없는(○): ‘그럴듯하다’와 ‘보잘것없다’는 모두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알은척∨할만도∨한데(×) → 알은척할∨만도∨한데(○): ‘알은척하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보 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하지만,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적에는 그 뒤에 오는 보조 용언은 띄어 쓴다.
모르는척∨하더라(×) → 모르는∨척하더라(○)/모르는척하더라(○): 의존 명사 ‘척’에 ‘–하다’가 결합하여 된 보조 용언의 경우에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 앞말에 붙여 쓸 수 있다.
도시간(×) → 도시∨간(○): ‘간’이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까지의 사이’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 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한 달간(○): ‘달’은 한 해를 열둘로 나눈 것 가운데 하나의 기간을 세는 단위인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쓰고, ‘간’은 ‘동안’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지난∨밤(×) → 지난밤(○): ‘바로 어젯밤’을 뜻하는 ‘지난밤’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외출∨시에(○): ‘시’가 ‘어떤 일이나 현상이 일어날 때나 경우’를 이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깜빡한∨듯싶다(○): 보조 용언인 ‘듯싶다’는 앞말에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다.
관형사는 뒷말에 띄어 쓰고, 접사는 뒷말에 붙여 쓴다는 설명을 반영할 수 있는 선택지를 찾아야 한다. ②의 ‘헌’은 접사가 아니라 관형사이므로 ‘헌∨옷’과 같이 띄어 써야 한다. 따라서 〈보기〉의 설명을 반영한 예로 적 절하다.
‘대로’는 ‘어떤 모양이나 상태와 같이’를 의미하는 의존 명사이므로 ‘작은∨대로’와 같이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그러나 ‘작은’은 접사가 아니라 용언의 관형사형이므로 〈보기〉의 설명을 반영한 띄어쓰기의 예에 해 당하지 않는다.
‘그동안’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그러나 ‘그’는 접사가 아니므로 〈보기〉의 설명을 반영한 예로 볼 수 없다.
‘-어치’는 ‘그 값에 해당하는 분량’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얼마어치니?’와 같이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갔던∨차에(○): ‘차’가 ‘어떠한 일을 하던 기회나 순간’을 뜻하는 경우는 의존 명사이므로 띄어 쓴다.
여기저기서(○): ‘여기저기’는 ‘여러 장소를 통틀어 이르는 말’인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기억해둘∨만한(○)/기억해∨둘∨만한(○): 보조 용언이 거듭될 때에는 앞의 보조 용언만을 붙여 쓸 수 있 다.
돋∨듯이(×) → 돋듯이(○): ‘-듯이’가 뒤 절의 내용이 앞 절의 내용과 거의 같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이 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이곳저곳에서(○): ‘이곳저곳’은 ‘여기저기’를 문어적으로 이르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키우는데(×) → 키우는∨데(○): ‘데’가 ‘일’이나 ‘것’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 어 써야 한다.
채영신∨씨는(○):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쓴다.
십여∨년간(○): ‘-여’는 ‘그 수를 넘음’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년’은 의존 명사 이므로 앞말에 띄어 쓰고, ‘간’은 ‘동안’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혼나기는∨커녕(×) → 혼나기는커녕(○): ‘는커녕’은 보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받을줄(×) → 받을∨줄(○): ‘줄’은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회의∨중에(○): ‘중’이 ‘무엇을 하는 동안’을 뜻하는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한∨명꼴로(○): ‘명’은 사람을 세는 단위인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쓰고, ‘-꼴’은 ‘그 수량만큼 해당 함’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
할∨듯도∨하다(○): 보조 용언은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하지만,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경우 뒤의 보 조 용언은 띄어 쓴다.
그녀에게∨만큼은(×) → 그녀에게만큼은(○): ‘에게’, ‘만큼’, ‘은’은 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써야 한다.
안절부절∨못할뿐이었다(×) → 안절부절못할∨뿐이었다(○): ‘안절부절못하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쓰고, ‘뿐’은 다만 어떠하거나 어찌할 따름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그녀같은(×) → 그녀∨같은(○): ‘같은’은 형용사 ‘같다’의 활용형이므로 앞말과 띄어 써야 한다.
시간∨당(×) → 시간당(○): ‘-당’이 ‘마다’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그∨중(×) → 그중(○): ‘그중’이 ‘범위가 정해진 여럿 가운데’를 의미하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 바로 범인이다.”∨라고(×) → ~ 바로 범인이다.”라고(○): ‘라고’는 앞말이 직접 인용되는 말임을 나타내 는 격 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살아가는데(○): ‘-는데’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천만 원이라는(○): 수를 적을 적에는 ‘만(萬)’ 단위로 띄어 쓰고, 의존 명사 ‘원’은 앞말에 띄어 쓴다.
큰돈(○): ‘큰돈’이 ‘액수가 많은 돈’을 의미할 때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집히는대로(×) → 집히는∨대로(○): ‘대로’가 어미 ‘-는’ 뒤에서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써 야 한다.
배등속을(×) → 배∨등속을(○): ‘등속’이 나열한 사물과 같은 종류의 것들을 몰아서 이르는 의존 명사이 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물어만보고(×) → 물어만∨보고(○):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적에는 그 뒤에 오는 보조 용언은 띄어 써야 한다.
깨뜨려버렸다(○)/깨뜨려∨버렸다(○): ‘본용언+보조 용언’이므로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고, 붙여 쓰는 것 도 허용한다.
생기고∨부터는(×) → 생기고부터는(○): ‘부터’와 ‘는’은 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써야 한다.
밟∨듯(×) → 밟듯(○): ‘듯’이 뒤 절의 내용이 앞 절의 내용과 거의 같음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 ‘듯이’의 준말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됐든지∨간에(○): ‘간’이 앞에 나열된 말 가운데 어느 쪽인지를 가리지 않는다는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 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가나다순으로(○): ‘가나다순’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기억할∨만도∨하지요(○):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적에는 그 뒤에 오는 보조 용언은 띄어 써야 한다.
같이∨하자는(×) → 같이하자는(○): ‘같이하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한∨마디로(×) → 한마디로(○): ‘한마디’가 ‘짧은 말. 또는 간단한 말’을 뜻할 때에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지난여름에(○): ‘지난여름’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제∨5회(×) → 제5∨회(○)/제5회(○): ‘제-’는 ‘그 숫자에 해당되는 차례’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이므로 뒤 의 말에 붙여 쓴다.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쓰지만,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나 숫자와 어울리어 쓰이 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 따라서 ‘제5∨회(원칙)’, ‘제5회(허용)’ 모두 쓸 수 있다.
마지않습니다(○): ‘마지않다’는 ‘마지아니하다(앞말이 뜻하는 행동을 진심으로 함을 강조하여 나타내는 말)’의 준말로, 한 단어이다.
아무∨것도(×) → 아무것도(○): ‘아무것’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써야 한다.
이외에는(○): ‘이외’는 ‘일정한 범위나 한도의 밖’을 뜻하는 한 단어이다.
두∨시간∨내지∨세∨시간∨동안(○): ‘내지’는 ‘얼마에서 얼마까지’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두 말을 이어 주거나 열거할 적에 쓰이는 말이므로 띄어 쓴다. ‘시간’은 단위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쓰고, ‘동안’은 ‘어느 한때에서 다른 한때까지 시간의 길이’를 뜻하는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세상모르고(○): ‘세상모르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떠들어댄다(○)/떠들어∨댄다(○): 본용언과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이 원칙이지만 붙여 씀도 허용한다.
애∨쓴∨만큼(×) → 애쓴∨만큼(○): ‘애쓰다’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쓰고, ‘만큼’은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 에 띄어 쓴다.
삼∨년만에(×) → 삼∨년∨만에(○): ‘만’이 ‘앞말이 가리키는 동안이나 거리’를 나타내는 의존 명사로 쓰 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시키는∨데(×) → 시키는데(○): ‘-는데’가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할∨밖에(×) → 할밖에(○): ‘-ㄹ밖에’가 ‘-ㄹ 수밖에 다른 수가 없다’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받았을∨지라도(×) → 받았을지라도(○): ‘-을지라도’가 앞 절의 사실을 인정하면서 그에 구애받지 않는 사실을 이어 말할 때에 쓰는 연결 어미이므로 앞말에 붙여 써야 한다.
살펴∨보니(×) → 살펴보니(○), 찾아가도(○): ‘살펴보다’와 ‘찾아가다’는 한 단어이다.
될법∨하다(×) → 될∨법하다(○)/될법하다(○): ‘법하다’가 보조 용언이므로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나 붙 여 씀도 허용된다.
그것참(○), 어린아이(○), 그럴듯한(○): ‘그것참’, ‘어린아이’, ‘그럴듯하다’는 모두 한 단어이다.
생각이구먼그래(○): ‘구먼’은 종결 어미이고, ‘그래’는 (‘-구먼, -군’과 같은 해할 자리의 일부 종결 어미 뒤 에 붙어) 청자에게 문장의 내용을 강조함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므로 모두 붙여 쓴다.
그칠만도∨한데그려(×) → 그칠∨만도∨한데그려(○):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적에는 그 뒤에 오는 보조 용 언은 띄어 써야 한다. 또한 ‘그려’는 청자에게 문장의 내용을 강조함을 나타내는 보조사이므로 붙여 쓴 다.
올∨만큼(○): ‘만큼’이 의존 명사로 쓰였으므로 앞말에 띄어 쓴다.
말∨마따나(×) → 말마따나(○): ‘마따나’가 ‘말한 대로, 말한 바와 같이’ 따위의 뜻을 나타내는 조사이므 로 앞말에 붙여 쓴다.
얼마∨쯤이라도(×) → 얼마쯤이라도(○): ‘-쯤’이 ‘알맞은 한도, 그만큼가량’을 더하는 접미사이므로 앞말 에 붙여 써야 한다.
되겠느냐마는(○): ‘마는’이 앞의 사실을 인정을 하면서도 그에 대한 의문이나 그와 어긋나는 상황 따위를 나타내는 보조사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가족간의(×) → 가족∨간의(○): ‘간’이 ‘관계’의 뜻을 나타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에 띄어 써야 한다.
읽어볼∨만하다(○)/읽어∨볼∨만하다(○): 보조 용언이 거듭되는 경우는 앞의 보조 용언만을 붙여 쓸 수 있다.
기쁜 일이고말고 (-고말고가 어미/ 어미는 앞말에 붙여 쓴다) | |||||||||||||||||||||||||||||||||||||||||||||||||||||||||||||||||||||||||||||||||||||||||||||||||||||||||||||||||||||||||||||||||||||||||||||||||||||||||||||||||||||||||||||||||||||||||||||||||||||||||||||||||||||||||||||||||||||||||||||||||||||||||||||||||||||||||||||||||||||||||||||||||||||||||||||||||||||||||||||||||||||||||||||||||||||||||||||||
희미하나마 흔적이 남았다 (-나마는 연결어미이므로 붙여 쓴다) | |||||||||||||||||||||||||||||||||||||||||||||||||||||||||||||||||||||||||||||||||||||||||||||||||||||||||||||||||||||||||||||||||||||||||||||||||||||||||||||||||||||||||||||||||||||||||||||||||||||||||||||||||||||||||||||||||||||||||||||||||||||||||||||||||||||||||||||||||||||||||||||||||||||||||||||||||||||||||||||||||||||||||||||||||||||||||||||||
없는 셈 치자 (셈은 미루어 가정함을 나타내는 말, 의존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쓴다) | |||||||||||||||||||||||||||||||||||||||||||||||||||||||||||||||||||||||||||||||||||||||||||||||||||||||||||||||||||||||||||||||||||||||||||||||||||||||||||||||||||||||||||||||||||||||||||||||||||||||||||||||||||||||||||||||||||||||||||||||||||||||||||||||||||||||||||||||||||||||||||||||||||||||||||||||||||||||||||||||||||||||||||||||||||||||||||||||
알고 보니 그는 여자였다 (붙여 쓸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띄어 쓴다.) | |||||||||||||||||||||||||||||||||||||||||||||||||||||||||||||||||||||||||||||||||||||||||||||||||||||||||||||||||||||||||||||||||||||||||||||||||||||||||||||||||||||||||||||||||||||||||||||||||||||||||||||||||||||||||||||||||||||||||||||||||||||||||||||||||||||||||||||||||||||||||||||||||||||||||||||||||||||||||||||||||||||||||||||||||||||||||||||||
먹같이 검은 밤 (같이는 격조사이므로 붙여 쓴다) | |||||||||||||||||||||||||||||||||||||||||||||||||||||||||||||||||||||||||||||||||||||||||||||||||||||||||||||||||||||||||||||||||||||||||||||||||||||||||||||||||||||||||||||||||||||||||||||||||||||||||||||||||||||||||||||||||||||||||||||||||||||||||||||||||||||||||||||||||||||||||||||||||||||||||||||||||||||||||||||||||||||||||||||||||||||||||||||||
너하고 많이 닮았다 (하고는 비교하는 격조사 붙여쓴다) | |||||||||||||||||||||||||||||||||||||||||||||||||||||||||||||||||||||||||||||||||||||||||||||||||||||||||||||||||||||||||||||||||||||||||||||||||||||||||||||||||||||||||||||||||||||||||||||||||||||||||||||||||||||||||||||||||||||||||||||||||||||||||||||||||||||||||||||||||||||||||||||||||||||||||||||||||||||||||||||||||||||||||||||||||||||||||||||||
아내가 나더러 누구냐고 물었다 (더러는 격조사) | |||||||||||||||||||||||||||||||||||||||||||||||||||||||||||||||||||||||||||||||||||||||||||||||||||||||||||||||||||||||||||||||||||||||||||||||||||||||||||||||||||||||||||||||||||||||||||||||||||||||||||||||||||||||||||||||||||||||||||||||||||||||||||||||||||||||||||||||||||||||||||||||||||||||||||||||||||||||||||||||||||||||||||||||||||||||||||||||
수업은 여기까지입니다 (-ㅂ니다는 현재 계속되는 동작이나 상태를 그대로 나타내는 종결 어미이므로 붙여쓴다) | |||||||||||||||||||||||||||||||||||||||||||||||||||||||||||||||||||||||||||||||||||||||||||||||||||||||||||||||||||||||||||||||||||||||||||||||||||||||||||||||||||||||||||||||||||||||||||||||||||||||||||||||||||||||||||||||||||||||||||||||||||||||||||||||||||||||||||||||||||||||||||||||||||||||||||||||||||||||||||||||||||||||||||||||||||||||||||||||
그 일은 네가 해야겠다 (-겠은 미래의 일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어미 또는 화자의 의지를 나타내는 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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