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위에 손가락을 짚어 가며 여행 계획을 설명하였다.
->  ‘짚어’는 ‘여럿 중에 하나를 꼭 집어 가리키다’의 의미


이마를 짚어 보니 열이 있었다.
-> 손으로 이마나 머리 따위를 가볍게 눌러 대다.

그는 두 손으로 땅을 짚어야 했다.
-> 바닥이나 벽지팡이 따위에 몸을 의지하다.

그들은 속을 짚어낼 수가 없는 사람들이었다.
-> 상황을 헤아려 어떠할 것으로 짐작하다.



-시키다’를 ‘-하다’로 바꾸어도 의미의 변화가 없으면 과도한 사동 표현으로 본다.

‘소개하다’ ‘설득하다’ ‘해소하다’는 ‘-하다’를 그대로 써도 의미의 변화가 없으므로 무리하게 ‘-시키다’를 결합하지 않는다

 ‘입원하다’는 아이가 스스로 입원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입원하게 하는 것이므로 ‘입원시키다’처럼 쓰는 것이 자연스럽다.


임춘의 〈공방전(孔方傳)〉으로 돈을 의인화한 가전체 문학


鄕閭有禮(향려유례): 마을에는 예의(도리)가 있어야 함.


相扶相助(서로 도울 서로 도울 ): 서로서로 도움.  

兄友弟恭(형 벗 아우 공손할 ): 형은 아우를 사랑하고 동생은 형을 공경한다는 뜻으로형제간에 서로 우애 깊게 지냄을 이르는 말.


子弟有學(아들 아우 있을 배울 ): 자녀들에게 학문을 권장함.




훈민가〉는 송강 정철이 45세 때 강원도 관찰사로서 도민을 교화하기 위해 지은 16수의 연시조이다이 작품은 계몽적,교훈적 노래이면서도 현실적 청자인 백성들이 이해하고 접근하기 쉬운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또한 중국 문학에서 차용한 한자나 한문 대신완곡한 명령이나 청유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그 결과 ‘훈민(訓民)’이라는 목적의식에서 지어진 시조들 가운데 가장 설득력 있고친근감을 주는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1부의모자(父義母慈). 부생모육(父生母育부모가 낳고 기름)의 은혜에 대한 보답
•제2형우제공(兄友弟恭). 형제간의 우애
•제3군신 (君臣)임금과 백성의 관계와 부모님의 배려
•제4자효(子孝)부모님에 대한 효도 권유
•제5부부유은(夫婦有恩). 부부는 일심동체이자 상호간의 존경의 대상
•제6남녀유별(男女有別). 남녀 간의 예의범절
•제7자제유학(子弟有學)자녀들에게 학문 권장
•제8향려유례(鄕閭有禮). 올바른 행동 권유
•제9장유유서(長幼有序). 어른을 공경하는 태도
•제10붕우유신(朋友有信). 올바른 벗의 관계
•제11빈궁우환(貧窮憂患)어려울 때의 상부상조
•제12혼인사상 인리상조(婚姻死喪里相助). 애경사(哀慶事)에 대한 상부상조
슬픈 일과 경사스러운 일을 아울러 이르는 말

•제13무타농상(無惰農桑). 농사일에 상부상조
•제14무작도적(無作盜賊)남의 물건을 탐내지 말 것
•제15무학도박(無學賭博), 무호쟁송(無好爭訟). 도박과 송사를 금함.
(송사 = 소송)

•제16반백자불부대(班白者負戴)경로사상(老思想)의 강조





‘잘못된 것이나 부족한 것나쁜 것 따위를 고쳐 더 좋게 만듦’을 뜻하는改善(고칠 착할 )을 쓰는 것이 적절하다.

 改選(고칠 뽑을 ): 의원이나 임원 등이 사퇴하거나 그 임기가 다 되었을 때 새로 선출함.
㉡ ‘유통 수단이나 지불 수단으로서 기능하는 화폐’를 뜻하는 ‘통화’는通貨(통할 재물 )

(통할 말씀 ): 전화로 말을 주고받음. / 통화한 횟수를 세는 말


동조(同調)



일상 대화에서는 직접 발화보다는 간접 발화가 더 많이 사용

화자는 상대방이 충분히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간접 발화를 전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의사소통을 
원활하게하기도 한다.

‘맥락’을 고려하여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직접 발화이다

직접 발화는 문장 유형과 발화 의도가 일치하는 문장


부부간(): ‘부부간’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집을 살 때 부모님이 얼마간을 보태 주셨어.
‘얼마간’은 ‘그리 많지 아니한 수량이나 정도 그리 길지 아니한 시간 동안’을 나타내는 명사이므로 붙여 쓴다.


•졸지에 부도를 맞았다니 참 안됐어.
 ‘안되다’가 ‘섭섭하거나 가엾어 마음이 언짢다’의 의미인 형용사로 쓰였으므로 붙여 쓴다.

아무것도(): ‘아무것’은 ‘특별히 정해지지 않은 어떤 것 일체 대단하거나 특별한 어떤 것’을 뜻하는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지금 네가 본 것은 실상의 절반에도 못 미쳐.
 ‘것’은 ‘사물현상 따위를 추상적으로 이르는 말 사람을 낮추어 이르거나 동물을 이르는 말’ 등으로 쓰이는 의존 명사이므로 앞말과 띄어 쓴다.

 ‘못미치다’는 한 단어가 아니고, ‘못’은 부정의 뜻을 나타내는 부사로 쓰였으므로 띄어 쓴다.

저 사람은 아무래도 믿을 만한 인물이 아니야.
‘만하다’는 보조 형용사이므로 본용언과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고 ‘믿을만한’과 같이 붙여 쓰는 것도 허용한다.

지난번(): ‘지난번’은 한 단어이므로 붙여 쓴다.


지난번 해일이 밀어닥칠 때 집채만 한 파도가 해변을 덮쳤다.
 ‘만’은 앞말이 나타내는 대상이나 내용 정도에 달함을 나타내는 보조사로 쓰인 것이므로 앞말에 붙여 쓴다
또한 뒤의 ‘한’은 ‘하다’의 활용형이므로 띄어 써야 한다.


 전철 내에서 뛰지 말고문에 기대거나 강제로 열려고 하지 마십시오.
   → ‘열다’는 타동사이므로 ‘강제로’와 ‘열려고’ 사이에 목적어 ‘문을’을 보충하여야 한다.

○○시에서 급증하는 생활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사업임
   → 생활용수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것이지 생활용수가 급증하는 것이 아니므로‘급증하는 생활용수의 수요에 대응하여 생활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로 고쳐야 한다.


 사고 원인 파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여
   → ‘사고 원인 파악을 마련하여’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앞의 명사구를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로 고쳐 절과 절의 접속으로 바꾸어야 한다.




도량형은 미터법 사용을 원칙으로 하각종 증빙 서류 등을 미터법 이외의 도량형으로 작성할 경우 미터법으로 환산한 수치를 병기함

 -되’는 ‘대립적인 사실을 잇는 데 쓰는 연결 어미 어떤 사실을 서술하면서 그와 관련된 조건이나 세부 사항을 뒤에 덧붙이는 뜻을 나타내는 연결 어미’로 바르게 쓰였으므로 고칠 필요가 없다





‘미닫이’는 어간에 ‘-이’가 붙어서 명사로 된 것

 ‘졸음’은 어간에 ‘-음’이 붙어서 명사로 된 예

‘익히’는 어간에 ‘-히’가 붙어서 부사로 된 것

 ‘육손이’‘곰배팔이’는 명사 뒤에 ‘-이’가 붙어 명사가 된 예

 ‘집집이’는 명사 뒤에 ‘-이’가 붙어 부사로 된 것

‘끄트머리’‘바가지’‘이파리’는 모두 ‘-이’ 이외의 모음으로 시작된 접미사가 붙어 된 말의 예

 ‘지붕(+)’은 명사 ‘집’ 뒤에 ‘-이’ 이외의 모음으로 시작된 접미사가 붙어서 된 말의 예

 ‘마개(+)‘마감(+)’ (어간에 ‘-이’나 ‘-음’ 이외의 모음으로 시작된 접미사가 붙어서 다른 품사로 바뀐 것은 그 어간의 원형을 밝히어 적지 아니한다.)



훈민정음의 자음 체계상 치음의 기본자는 ‘ㅅ’이고 이의 가획자가 ‘ㅈㅊ’이므로이를 함께 배치할 수 있다.

훈민정음 자음 체계상 설음의 기본자 ‘ㄴ’의 가획자는 ‘ㄷ’과 ‘ㅌ’이고‘ㄹ’은 이의 이체자이다
따라서 자판에서 ‘ㄷ,ㅌ’과 ‘ㄴㄹ’을 함께 배치한 것은 제자 순서를 따른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이것은 ‘ㄷㅌ’은 파열음이고 ‘ㄴㄹ’은 울림소리라는 소리의 유사성을 따라 배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훈민정음의 자음 체계상‘ㅇ’은 후음이고 ‘ㆁ’은 아음이다
아음의 기본자는 ‘ㄱ’이고 이의 가획자가 ‘ㅋ’, 이체자가 ‘ㆁ’이므로 ‘ㆁ’을 ‘ㄱㅋ’ 칸에 함께 배치할 수 있을 것이다.


 ‘ㅁ’과 ‘ㅅ’은 훈민정음의 자음 체계상 ‘ㅁ’은 순음이고 ‘ㅅ’은 치음이므로 조음 위치가 같지 않다

 조음 방식 상으로도 ‘ㅁ’은 울림소리이고 ‘ㅅ’은 안울림소리이므로 같지 않다. 

울림소리 'ㅁ, ㄴ, ㅇ, ㄹ'(마네레알 ㄷㄷ)이 있는데 이 중에서 'ㅁ, ㄴ, ㅇ'은 콧소리(비음)이고, 'ㄹ'은 흐름소리(유음)이다
(세게 발음할 수 없는 것들이 울림소리임)


높은 곳의 구름은 멀리를 바라보고낮은 곳의 산은 세심히 보듬는다네”에 대구의 기법

우의(寓意): 다른 사물에 빗대어 비유적인 뜻을 나타내거나 풍자함또는 그런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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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5 (懷疑)
1. 의심을 품음. 또는 마음속에 품고 있는 의심. 

품을 회, 의심할 의



회의4 (會議)
1. 여럿이 모여 의논함. 또는 그런 모임.
2. 어떤 사항을 여럿이 모여 의견을 교환하여 의논하는 기관. 


모일 회, 의논할 의






순화2 (純化)

[명사]
1. 불순한 것을 제거하여 순수하게 함.
2.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함. 

순수할 순, 될 화







순화7 
생물 기후가 다른 지역에 옮겨진 생물이 점차로  환경에 적응하는 체질로 변하는 .
길들일 순, 가르칠 훈




















  • 혼란
①마음이 어둡고 어지러움
②정신()이 흐리고 어지러움

  •  어두울 혼, 힘쓸 민
  •  어지러울 란(난)






  • 혼란
①갈피를 잡을 수 없이 어지러움
②질서()가 없이 뒤얽힘
  •  섞을 혼, 오랑캐 곤
  •  어지러울 란(난)







혼란3 

혼란하다3(어른어른하는 빛이 눈부시게 아름답다) 어근.

빛날 혼, 빛날 란








형상 2  
  • 1.
    명사 [같은 형상4()(1. 사물의 생긴 모양이나 상태).
  • 2.
    명사 어떤 일의 형편이나 정황.

모양 형, 형상 상




형상 4 /  
  • 1.
    명사 사물의 생긴 모양이나 상태.
  • 2.
    명사 마음과 감각에 의하여 떠오르는 대상의 모습을 떠올리거나 표현함또는 그런 형태.

모양 형, 코끼리 상(뒤에꺼는 모양 상)








현상 3  [ː] 
  • 명사 나타나 보이는 현재의 상태.
  • 나타날 현, 현상 상




현상 5  [ː] 
  • 명사 보고 듣는  관련하여 일어나는 생각.
  • 나타날 현, 생각 상




현상 4  [ː]  어휘등급 3 
  • 1.
    명사 인간이 지각할  있는사물의 모양과 상태.
  • 2.
    명사 철학 본질이나 객체의 외면에 나타나는 .

나타날 현, 코끼리 상



현상 6  [ː] 
  • 1.
    명사 연영 노출된 필름이나 인화지를 약품으로 처리하여 상이 나타나도록 .
  • 2.
    명사 어떠한 형상으로 나타냄또는  형상.




현상 9  [ː] 
  • 명사 무엇을 모집하거나 구하거나 사람을 찾는  따위에 현금이나 물품 따위를 내걺또는  현금이나 물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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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틈없이 아주 여무진 사람
모도리



남이 부추기는 대로 따라 움직이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망석중(이)



염치가 없이 막된 사람/ 아무렇게나 생긴 사람
만무방


막내를 귀엽게 이르는 말/ 잔심부름을 하는 사내아이
막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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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런트(v) 프론트

프런티어(v) 프론티어 미국에서, 개척지와 미개척지와의 경계선을 이르던 말

터부(v)

토털(v)

트랙터(v)

파마(v)

파일럿(v)

판다(v)

팬터마임(v)

케첩(v)

케이크(v)

컨디션(v)

컨베이어(v)

컨소시엄(v)

컨테이너(v)

컨트롤(v)

컨트리(v)

컬러(v)

컬렉션(v)

컴퍼스(v)


컴퓨터(v)

코스모폴리턴(v)

코냑(v)

크리스천(v)

크리스털(v)

레미콘(v)

콘서트(v)

콘셉트(v)

콘택트렌즈(v)

콘테스트(v)

콘텐츠(v)

콤팩트(v)

콤플렉스(v)

챔피언(v)

카스텔라(v)

카펫(v)


캐럴(v)

캐피털(v)

커튼(v)

알코올(v)

어댑터(v)

엔도르핀(v)

엘니뇨(v)

오디세이(v)

오르가슴(v)

오믈렛(v)

옵서버(v)

점퍼, 잠바(v)

스탠더드(v)

스포이트(v)

스텝(v)

슬래브(v)

시너(v)

악센트(v)

새시(창틀)(v)

섀시(차대)(v)

센터(v)


센티멘털(v)
셀러리(v)
슈퍼마켓(v)../
셔벗(v)
셔츠, 샤쓰(v)
스낵바(v)
바리케이드(v)
바리캉(v)
스웨터(v)
바스켓(v)
바통, 배턴(v)
발레파킹(v)
버져(v)
보디(v)
뷔페(v)
불도그(v)
부시먼(족)
비즈니스(v)
블록(v)
류머티즘(v)
머플러(v)
메타세쿼이아(v)
메커니즘(v)
모르핀(v)
몰티즈(v)
데스크톱 컴퓨터(v)
도넛(v)
디렉터리(v)
라이선스(v) 행정상의 허가나 면허. 또는 그것을 증명하는 문서.
라이온스 클럽(v)
러닝셔츠(v)
러키세븐(v)
로큰롤(v)
로열티(v)
달러(v)
다이얼(v)
다이너마이트(v)
논픽션(v)
논타이틀(v)
녹다운(v)
노스탤지어(v)
더그아웃(v)
레이다(v)
템스 강(v)
호찌민(v)



페스티벌(v) 페스티발
페트병(v) 펫트병, 펫병
팬션 펜션(v)
펜타곤(v) 팬터곤, 펜터곤
포크레인 포클레인(v)
폴로 스루(v) 폴로우 스루, 팔로우 스루
휴즈 퓨즈(v)
프라이팬(v) 후라이팬
프로포즈 프러포즈(v)
프런트(v) 프론트
프런티어(v) 프론티어 미국에서, 개척지와 미개척지와의 경계선을 이르던 말
프리젠테이션 프레젠테이션(v)
프로텍터(v) 프러텍터
프로펠라 프로펠러(v)
프리즘(v) 프리슴
플라멩코(민요와 춤)(v) 플라밍고
프라스틱 플라스틱(v)
플라자(v) 프라자 광장
프랑크톤 플랑크톤(v)
플래시(v) 플래쉬
플래카드(v) 플랭카드
플룻 플루트(v)
피에로(v) 삐에로
피요르드 피오르(v) 빙식곡이 침수하여 생긴 좁고 깊은 후미
피튜니아(v) 페튜니아 남아메리카 원산의 원예식물
필름 (v) 필림
하모니(v) 하머니
하일라이트 하이라이트(v)
할리우드(v) 헐리우드
핫라인(v) 핟라인 미국의 백악관과 러시아의 크렘린 사이에 개설한 직통 전화
할로윈 핼러윈(v)
헬리콥터(v) 헬리콥타, 헬리곱터
헬멧(v) 헬맷
호르몬 (v) 홀몬
호치께스 호치키스(v)
훌라후프 (v) 훌라후푸
페널티킥(v) 페날티킥
페디큐어(v) 페티큐어, 패디큐어 매니큐어의 일종
클리닉(v) 크리닉
킬로미터(v) 키로미터
킬로칼로리(v) 키로칼로리
타겟 타깃(v)
타로(v) 타롯
타올 타월(v)
탤런트(v) 탈렌트
터미널(v) 터미날
터부(v) 타부 미개한 사회에서 신성하거나 속된 것, 또는 깨끗하거나 부정하다고 인정된 사물
텀블러(v) 덤블러
텀블링(v) 덤블링
테제베(v) 떼제베 프랑스의 GEC 알스톰사(社)가 제작한 고속전철
텔레마켓팅 텔레마케팅(v)
텔레비전(티브이)(v) 텔레비젼(티비)
토마토(v) 도마도
토털(v) 토탈
튤립(v) 튜우립
트랙타 트랙터(v)
트레이닝(v) 츄리닝
트로트(v) 트롯트
트리(v) 츄리
팀워크(v) 팀웍
파마(v) 퍼머, 펌
파운데이션(v) 화운데이션 화장품의 하나
화이팅 파이팅(v)
파일(v) 화일
파일롯 파일럿(v)
판다(v) 팬더
판타지(v) 환타지
판탈롱(v) 판타롱 재킷과 바지가 똑같은 천으로 된 슈트
팔레트(v) 파레트, 빠레트
팡파르(v) 빵빠레, 팡파레 북과 금관 악기를 쓰는 짧고 씩씩한 악곡.
판넬 패널(v) 스커트 위에 이중으로 늘어뜨려 화려하게 보이게 하는 장식 헝겊.
패러독스(v) 파라독스 겉으로 보기에는 모순되고 부조리하지만, 표면적 진술을 떠나 자세히 생각해 보면 근거가 확실하든지, 깊은 진실을 담고 있는 표현
패키지(v) 팩키지
팬터마임(v) 판토마임 대사 없이 몸짓 표현만으로 사상·감정을 표현하는 모든 연극적 형식 또는 그 연기자.
팜플렛 팸플릿(v) 설명이나 광고, 선전 따위를 위하여 얄팍하게 맨 작은 책자
펑크(v) 펑쳐
컨디션(v) 컨디숀
콘베이어 컨베이어(v) 재료 또는 화물을, 일정한 거리 사이를 자동으로 연속 운반하는 기계장치.
컨소시엄(v) 콘소시엄 여러 나라가 협력하여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나라를 지원하는 방식
콘테이너 컨테이너(v)
컨트롤(v) 콘트롤
컨츄리 컨트리(v)
컬러(v) 칼라
컬렉션(v) 콜렉션 미술품이나 우표, 화폐, 책, 골동품 따위를 모으는 일
콤파스 컴퍼스(v)
컴퓨터(v) 콤퓨터
케이블(v) 캐이블
케이크(v) 케잌
케찹 케첩(v)
코냑(v) 꼬냑 프랑스의 코냐크 지방에서 생산되는 포도주를 원료로 한 브랜디
코르덴코듀로이(v) 골덴 누빈 것처럼 골이 지게 짠, 우단과 비슷한 옷감
코미디, 코미디언(v) 코메디, 코메디언
코스모폴리턴 코즈모폴리턴 세계주의의 사상을 가진 사람
코커스패니얼(v) 코카스파니얼, 코카스패니얼 개의 한 품종. 영국산 사냥개로 특히 도요새와 물떼새 전용으로 쓰이는 소형종으로 몸은 짧고 아담하며 힘있는 인상을 준다
코코넛(v) 코코낫
콘사이스(v) 콘사이즈 휴대용 사전. 또는 소형 사전.
컨서트 콘서트(v)
컨셉 콘셉트(v)
콘택트렌즈(v) 콘텍트랜즈
콘테스트(v) 컨테스트
콘텐츠(v) 컨텐츠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
콤팩트(v) 컴팩트
컴플렉스 콤플렉스(v)
콩트(v) 꽁트
쿠테타 쿠데타(v)
쿵후(v) 쿵푸
크레디트 카드(v) 크레딧 카드
크레믈린 크렘린(v) 중세 러시아의 성새(城塞)·성벽(城壁
크로켓(v) 고로케 서양 요리의 하나. 쪄서 으깬 감자와 다져서 기름에 볶은 고기를 섞어 둥글게 모양
크리스천(v) 크리스찬
크리스털(v) 크리스탈
클라이맥스(v) 클라이막스
클랙슨(v) 크락션, 크랙슨, 클락션 자동차의 경적. 제조 회사의 이름에서 온 말이
클리너(v) 크리너
제스처(v) 제스츄어
젯트기 제트기(v)
제리 젤리(v)



주니어(v) 쥬니어
주스 (v) 쥬스
주라기 쥐라기(v)
지그재그(v) 지그잭
지프(차)(v) 짚(차)
차트(v) 챠트
챔피언(v) 참피온, 챔피온
초콜렛 초콜릿(v)
침팬치 침팬지(v)
카디건(v) 가디건
까망베르 카망베르(v) 흰 곰팡이로 숙성시켜 만든, 가공하지 아니한 연질 치즈
캬바레 카바레(v)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시면서 예능인의 쇼를 구경하는 형식의 레스토랑·나이트클럽·호텔 식당 등 특수 사교장
카뷰레터(v) 카뷰레이터 가솔린 엔진에서 공기에 적정량의 가솔린을 혼합시키는 장치
카세트(v) 카셋트
카스텔라(v) 카스테라
카운셀러 카운슬러(v)
카탈로그(v) 카달로그 선전을 목적으로 그림과 설명을 덧붙여 작은 책 모양으로 꾸민 상품의 안내서
카페(v) 까페
카펫(v) 카펫트
칼라(collar)(v) 컬러 양복이나 와이셔츠 따위의 목둘레에 길게 덧붙여진 부분
컬럼 칼럼(v)
카라멜 캐러멜(v)
캐러멜마키아토(v) 카라멜마끼아또
캐롤 캐럴(v)
캐비닛(v) 캐비넷
캐시밀론(v) 카시미론 아크릴로나이트릴계(系) 합성섬유로 일본에서 개발한 상표명
캐피탈 캐피털(v)
캘린더(v) 카렌다, 칼렌더
컨닝 커닝(v)
커리어(v) 캐리어
커미션(v) 커미숀 수수료
카바 커버(v)
커텐 커튼(v)
커피숍(v) 커피샾
알코올(v) 알콜
앙케트(v) 앙케이트
앙콜 앙코르(v)
애프터서비스(v) 애프터써비스
애피타이저(v) 에피타이저 코스요리에서 가장 먼저 제공되는 식사
악세사리 액세서리(v)
액셀러레이터(v) 악셀, 악셀레이터
어댑터(v) 아답터
언밸런스(v) 언발란스
에메랄드(v) 에머랄드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v) 에스카레이터, 엘레베이터
에어컨, 에어컨디셔너(v) 에어콘
엔돌핀 엔도르핀(v)
엘니뇨(v) 엘리뇨
앰보싱 엠보싱(v) 직물 표면에 열과 압력에 의하여 오목볼록한 모양을 나타내는 가공
옐로(v) 옐로우
오디세이(v) 오딧세이 고대 그리스의 서사시로 저자는 호메로스로 전해지며, 오디세우스의 10년간에 걸친 귀향 모험담을 그린 작품.
오렌지(v) 오린지
오르가즘 오르가슴(v)
오리지널(v) 오리지날
오믈라이스 오므라이스(v)
오믈렛(v) 오믈릿
오델로 오셀로(v) 영국의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5막 비극.
옵서버(v) 옵저버 회의 따위에서 특별히 출석이 허용된 사람
요구르트(v) 요쿠르트, 요거트
워크숍(v) 워크샵
윈도(v) 윈도우
윈드서핑(v) 윈드써핑, 윈드셔핑 판(board) 위에 세워진 돛에 바람을 받으며 파도를 타는 해양 스포츠
유머레스크(v) 유모레스크 비음악적 개념의 모호한 분위기를 표현하는 피아노 곡
인디안 인디언(v)
인스탄트 인스턴트(v)
재즈 (v) 째즈
재킷(v) 자켓
쨈 잼(v)
점퍼, 잠바(v) 잠퍼
스위치(v) 스윗치
스카우트(v) 스카웃
스카푸 스카프(v)
스케일링(v) 스캘링, 스켈링
스케쥴 스케줄(v)
스크랲 스크랩(v)
스태프(v) 스탭
스탠더드(v) 스탠다드
스태플러 스테이플러(v)
스테인리스(v) 스탠레스, 스텐레스



스텝(v) 스탭 볼링 따위의 운동 경기나 댄스에서, 동작의 단위가 되는 발과 몸의 움직임.
스튜디스 스튜어디스(v)
스트로(v) 스트로우 빨대
스티로폼(v) 스치로폼, 스티로폴
스폰지 스펀지(v)
스페셜(v) 스페샬
스포이드 스포이트(v) 잉크, 액즙, 물약 따위의 액체를 옮겨 넣을 때 쓰는, 위쪽에 고무주머니가 달린 유리관
슬래브(v) 슬라브
시가(v) 시거 담뱃잎을 썰지 아니하고 통째로 돌돌 말아서 만든 담배
신나 시너(v) 페인트를 칠할 때 도료의 점성도를 낮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혼합 용제.
시멘트(v) 세멘트
시추에이션(v) 시츄에이션
쉬폰 시폰(v) 얇게 비치는 가벼운 직물
심벌(v) 심볼
심벌즈(v) 심벌스 쇠붙이로 둥글넓적하게 만든 타악기.
심포지움 심포지엄(v) 특정한 문제에 대하여 두 사람 이상의 전문가가 서로 다른 각도에서 의견을 발표하고 참석자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의 토론회. ‘집단 토론 회의’, ‘학술 토론 회의’로 순화.
아나운서(v) 어나운서
아마추어(v) 아마튜어
아몬드(v) 알몬드
아울렛 아웃렛(v)
아이섀도우 아이섀도(v)
아카시아(v) 아까시아
아코디언(v) 어코디언
액센트 악센트(v)
알러지 알레르기(v)
알루미늄(v) 알류미늄, 알미늄
알칼리(v) 알카리 물에 녹으면 염기성을 나타내는 알칼리 또는 알칼리 토금속의 수용성 수산화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
사인(v) 싸인
사카린(v) 삭카린, 새커린 인공 감미료.
싼타클로스 산타클로스(v)
싸롱 살롱(v) 서양풍의 객실이나 응접실.
새시(창틀)(v) 샛시, 샤시
색스폰 색소폰(v)
샌달 샌들(v)
샐러드(v) 사라다
샤머니즘(v) 샤마니즘
삼페인 샴페인(v)
샴푸(v) 삼푸
상들리에 샹들리에(v)
섀미(v) 세무 무두질한 염소나 양의 부드러운 가죽.
샤시 섀시(차대)(v)
서비스(v) 써비스
선글래스 선글라스(v)
선탠(v) 썬탠
세트(v) 셋트
센서스(v) 쎈서스 총조사
센타 센터(v)
센티멘털(v) 센티멘탈
센티미터(v) 센치미터
샐러리 셀러리(v)
셔벗(v) 샤베트
셔츠, 샤쓰(v) 셔쯔
셔터(v) 셧터, 샷타
셔틀콕(v) 셧틀콕
쉐퍼드 셰퍼드(v)
소나타(v) 쏘나타
소세지 소시지(v)
소파(v) 쇼파
쇼윈도(v) 쇼윈도우 가게에서 진열한 상품을 들여다볼 수 있도록 설치한 유리창.
수퍼마켓 슈퍼마켓(v)
슈퍼맨(v) 수퍼맨
스넥바 스낵바(v)
스노보드(v) 스노우보드
스웨타 스웨터(v)
바리캉(v) 바리깡
바리케이트 바리케이드(v)
바바리 (v) 버버리
바비큐(v) 바베큐
바스켓(v) 배스킷
바텐더(v) 바텐다, 바어텐더
바통, 배턴(v) 바톤
발렛파킹 발레파킹(v) 백화점, 음식점, 호텔 따위의 주차장에서 주차 요원이 손님의 차를 대신 주차하여 줌
배지(v) 뱃지
배터리(v) 밧데리
백밀러 백미러(v)
밸런스(v) 바란스
발렌타인데이 밸런타인데이(v)
부저 버져(v)
범퍼(v) 밤파 충돌 사고 발생 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앞과 뒤에 설치한 장치
벤치(v) 벤취
보너스(v) 보나스
보닛(v) 본네트, 본넷 여자나 어린아이들이 쓰는 모자의 하나. 턱 밑에서 끈을 매게 되어 있다. 자동차의 엔진이 있는 앞부분의 덮개.
바디 보디(v)
보이콧(v) 보이코트
보일러(v) 보일라
보트(v) 보오트
볼링(v) 보올링
부르조아 부르주아(v)
부시먼(족)(v) 부시맨 남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에 사는 흑인종의 하나
불도그(v) 불독
부페 뷔페(v)
브러시(v) 브러쉬
브라우스 블라우스(v)
블로킹(v) 브로킹
블럭 블록(v)
블루스(v) 부루스, 브루스
비로드, 벨벳(v) 빌로드 거죽에 곱고 짧은 털이 촘촘히 돋게 짠 비단
비스켓 비스킷(v)
비즈니스(v) 비지니스
비타민(v) 바이타민
싸이클 사이클(v)
로터리(v) 로타리 교통이 복잡한 네거리 같은 곳에 교통정리를 위하여 원형으로 만들어 놓은 교차로
로울러 스케이트, 롤라스케이트 롤러스케이트(v)
루주(v) 루즈
류머티즘(v) 류마티스
륙색(v) 륙쌕, 룩색 등산이나 하이킹 따위를 할 때 필요한 물건을 넣어 등에 지는 등산용 배낭
리더십(v) 리더쉽
리모컨(v) 리모콘
리어카 (v) 리어커
레포트 리포트(v)
링거(v) 링게르
마아가린 마가린(v)
마네킹(v) 마네킨
마니아(v) 매니아
마멀레이드(v) 마머레이드, 마말레이드
맛사지 마사지(v)
마스터키(v) 마스타 키
매니큐어(v) 매니큐
맘모스 매머드(v)
매스 게임(v) 마스 게임 집단적으로 행하는 맨손 체조나 율동.
매시드 포테이토(v) 매쉬드 포테이토
매킨토시(v) 맥킨토시영국의 건축가(1868~1928)




맨숀 맨션(v) 큰 저택(邸宅)이란 뜻으로, 호텔식의 고급 아파트를 이르는 말.
머플러(v) 마후라
메시지(v) 메세지
메신저(v) 메신져
메커니즘(v) 매커니즘
메타세쿼이아(v) 메타세콰이아 낙우송과의 낙엽 침엽 교목
메론 멜론(v)
모르핀(v) 몰핀 아편의 주성분이 되는 알칼로이드
몰티즈(v) 말티즈, 마르티즈
몽타쥬 몽타주(v)
미네랄(v) 마네럴
미뉴엣 미뉴에트(v) 4분의3 또는 8분의3 박자의 우아하고 약간 빠른 춤곡
미스터리(v) 미스테리
밀크쉐이크 밀크셰이크(v)
바게트(v) 바게뜨
바겐세일(v) 바겐쎄일
데생(v) 뎃생 주로 선에 의하여 어떤 이미지를 그려 내는 기술
데스크탑 컴퓨터 데스크톱 컴퓨터(v)
데이터(v) 데이타
도넛(v) 도너츠
드라이클리닝(v) 드라이크리닝
드리볼 드리블(v)
다이너소어 디노사우르(v)
디렉터리(v) 디렉토리
디스켓(v) 디스켙
디지털(v) 디지탈
딜레마(v) 딜레머
라지에타 라디에이터(v)
래디오 라디오(v)
라벨(v) 레벨
라이선스(v) 라이센스 행정상의 허가나 면허. 또는 그것을 증명하는 문서.
라이온스 클럽(v) 라이언스 클럽 1917년에 미국의 실업가들이 창설한 국제적인 민간 사회봉사 단체
라이타 라이터(v)
라즈베리(v) 라스베리
랑데부(v) 랑데뷰 특정한 시각과 장소를 정해 하는 밀회. 특히 남녀 간의 만남을 이른다.
랩톱 컴퓨터(v) 랩탑 컴퓨텨
러닝셔츠(v) 런닝셔츠
럭키세븐 러키세븐(v)
레미콘(v) 레미컨
렛슨 레슨(v)
레인지(v) 렌지
레즈비언(v) 레스비언
레크리에이션(v) 레크레이션
레프리 레퍼리(v)
레퍼토리(v) 레파토리
렌트카 렌터카(v)
로봇(v) 로보트
랍스터 로브스터(v)
로빈 후드(v) 로빈 훗
로숀 로션(v)
로얄 제리 로열 젤리(v)
로열티(v) 로얄티
록큰롤 로큰롤(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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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세 국어고려가 건립된 10세기 초부터 임진왜란이 발생한 16세기 말까지의 국어. 이
시기의 국어는 성조가 있었고어두 자음군이 존재하였으며, 동사 어간끼리의 결합이 비교
적 자유로웠다.

ㄹ 은 반혓소리(반설음)이다. ㄴ (설음)의 절반
 도 반잇소리(반치음)으로, ㅅ (치음)의 절반

이체자 ㄹ ㅿ  (세개)
- 사잇소리에는 ‘ㅅ’과 ‘ㅿ’ 외의 자음이 쓰이지 않았다. (X)
→ 사잇소리는 ‘ㅅ, ㅿ’뿐만아니라 ‘ㄱ, ㄷ, ㅂ, ㅸ(순경음 비읍, 가벼운비읍), ㆆ(여린히읗)’등도 쓰였다.

그런데 이러한 사이시옷 등은 조선 성종 이후 ‘ㅅ’으로 획일화되었다.

중세국어 표기법 : 종성 표기에는 원칙적으로 ‘ㄱ, ㆁ, ㄷ, ㄴ, ㅂ, ㅁ, ㅅ, ㄹ’의 8자만 쓰였다. (O)

팔종성가족용법(八終聲可足用法): 훈민정음 해례의 종성해에서 종성에 쓰는 글자는 팔종성으로 충분하다는 원리


- 중세국어 표기법 : 한자를 적을 때는 동국정운식 한자음을 한자 아래 병기했다. (X)
→ 한자를 적을 때는, 동국정운식 한자음 앞에 한자를 병기했다.

다시 말해 한자는 왼쪽, 동국정운식 한자음은 한자 오른쪽에 병기했다.


- 상설부상 악지형 (혀를 윗잇몸에 붙이는 것) - ㄴ(설음)
- 어금니 소리 (

 중세 국어는 받침으로 ‘ㄱ, ㆁ, ㄷ, ㄴ, ㅂ, ㅁ, ㅅ, ㄹ’의 8자만 쓰였다.(팔종성가족용법)

중세국어 표기법 : 음절을 초성, 중성, 종성의 3분법으로 분석하였으나 
   종성 글자는 따로 만들지 않고 초성 글자를 그대로 다시 썼다. (O)

근대국어 종성발음자음이 ㄱㄴㄷㄹㅁㅂ옛이응


 종성부용초성(終聲復用初聲): 훈민정음에서, 종성의 글자를 별도로 만들지 아니하
고 초성으로 쓰는 글자를 다시 사용한다는 종성의 제자 원리(制字原理).

훈민정음 창제 당시에는 순경음비읍 (ㅸ), 반치음 (ㅿ) , 옛이응 (ㆁ), 아래아 (ㆍ), 여린히

(ㆆ) 가 모두 문자상으로 존재하였고 음가도 존재

16세기에 들어서 순경음비읍 (ㅸ), 반치음 (ㅿ) 이 완전히 소멸되었고

   여린히읗 (ㆆ), 아래아 (ㆍ) 의 소멸이 시작


17세기에는 여린히읗 (ㆆ), 옛이응 (ㆁ) 이 완전히 소멸
   
아래아 (ㆍ) 는 음가 (소리값) 이 없어진 채로 문자 표기상으로는 계속 쓰였습니다.

중세국어 표기법 : ‘ㅇ’을 순음 아래 이어 쓰면 순경음(입술소리, ㅂㅍㅃㅁ)이 된다. (O)

순경음(脣輕音): 고어에서, 입술을 거쳐 나오는 가벼운 소리. 
  ≪훈민정음≫에서 순음 아래 ‘ㅇ’을 연서(連書)하여 표시한 음인 ‘ㅱ’, ‘ㅸ’, ‘ㅹ’, ‘ㆄ’ 따위이다. 
   ≒가벼운입술소리ㆍ경순음ㆍ입술가벼운소리.

순음(脣音): (=양순음)두 입술 사이에서 나는 소리. 


- 어두자음군 :  단어의 첫머리에 오는  또는  이상의 자음의 연속체중세 국어의 ‘ ‘ㅺ’, ‘()’ ‘ㅼ’, ‘‘ㅽ’, ‘ ‘ㅳ’, ‘ ‘ㅄ’, ‘ ‘ㅴ’, ‘ ‘ㅵ’ 따위영어의 ‘step’ ‘st’, ‘spring’ ‘spr’, ‘stress’ ‘str’ 따위이다.


- 띄어쓰기는 최초로 1896년「독립신문」에 반영되었고, 
1933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서 규범화되었다.

- 훈민정음 창제 당시에는 띄어쓰기를 적용하지 않았다 (독립신문에서 최초)

- 고대 국어에서는 주격 조사 ‘이’만 존재하였으나 
  16세기 후반에 ‘가’가 나타났으며 17세기에 들어서는 널리 확산되어 쓰였다

- ‘ㆍ(아래아)’가 둘째 음절 이하에서는 16C에 [ㅡ]로, 

  첫째 음절에서는 18C에 [ㅏ]로 바뀌면서 음가가 소멸되었다. 
  물론 표기는 1933년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 따라 공식적으로 사라졌다

‘ㅸ(순경음비읍)’은 15세기 중반까지 사용되었다가 모음 앞에서 ‘ㅗ/ㅜ’로 변하였다

‘ㅸ’은 순음 ‘ㅂ’ 아래 후음 ‘ㅇ’을 상하로 결합하는 연서(連書)(니쓰기)에 의한 표기이다. 
   순경음 중에서 ‘ㅱ, ㆄ, ㅹ’은 동국정운식 한자음 표기에만 사용되었고, 
   ‘ㅸ’만이 순수 국어 표기에 사용되었으나 ≪동국정운(東國正韻)≫에서 채택되지 않았기 때문에 
    초성 체계에서는 제외되었다. 따라서 초성 17자에 포함되지 않는 글자가 쓰인 것은 
   ‘ㅸ’이 포함된 ‘가야’이다

연서나 병서는 세종이 창제한 글자 28자에 들어가지 않는다.

- ㄱ 기역
- ㄴ 니은
- ㄷ 디귿
- ㄹ 리을
- ㅁ 미음
- ㅂ 비읍
- ㅅ 시옷
- ㅇ 이응
- ㅈ 지읒
- ㅊ 치읓
- ㅋ 키읔

- ㅌ 티읕
- ㅍ 피읖
- ㅎ 히읗



- 기역(ㄱ)은 혀뿌리가 목구멍을 목구멍을 닫는 형상을 본떠 만든 것
- 훈민정음 문자의 수는 초성 17자, 중성 11자로 총 28자



초성 17자
ㄱ, ㅋ,  / ㄷ, ㅌ, ㄴ / ㅂ, ㅍ, ㅁ / ㅈ, ㅊ, ㅅ / , ㅎ, ㅇ / ㄹ, 

중성11자
ㅗ, ㅏ, ㅜ, ㅓ, ㅛ, ㅑ, ㅠ, ㅕ, , ㅡ, ㅣ

vs

모음의 개수 21개로 단모음(10개) 이중모음(11개)









‘안민가’신라 ‘경덕왕’ 24년(765)에 충담사가 지은 향가.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백성을 평안하게 하는 바른길을 읊은 것으로,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안민가는 10구체 향가)

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신라 경덕왕 때 충담사가 지은 향가화랑 기파랑의 고결한
인격을 밤하늘의 달빛과 시냇물, 그리고 서리에 시들지 않는 잣나무에 비유하여 노래한 것
으로, 10구체로 되어 있으며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 월명사의 ‘제망매가(祭亡妹歌)’
◆ 신라 경덕왕 때에 월명사가 지은 10구체의 향가. 죽은 누이를 위하여 재(齋)를 올릴
때에 이 노래를 부르자 갑자기 광풍이 일어서 지전(紙錢)이 서쪽을 향하여 날아가 버렸

다고 한다.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원왕생가(願往生歌): 신라 문무왕 때 광덕(廣德)이 지은 향가. 
  달을 서방 정토의 사자 (使者)에 비유하여 그곳에 귀의하고자 하는 불심(佛心)을 노래한 
  것으로, 10구체이며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혜성가(彗星歌): 신라 진평왕 때 융천사가 지은 10구체 향가
  혜성이 나타나 심대성(心大星)을 범하는 괴이한 현상이 일어났는데, 작가가 이 노래를 지어 불렀더니 괴변이 없어지고 마침 신라를 침범하였던 왜병도 물러갔다는 내용으로,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처용가(處容歌): 신라 헌강왕 때 처용이 지은 향가(鄕歌). 아내와 동침하던 역신을
  물리친 노래로, 8구체로 되어 있으며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 신라 효소왕 때 득오가 지은 향가. 스승인 화랑 죽지랑을 사모하여 
  지은 것으로, 8구체로 되어 있으며,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 공무도하가.. 고조선 때의 노래. 백수(白首) 광부(狂夫)가 강을 건너다가 빠져 죽자 그의 아내가
이를 한탄하면서 불렀는데, 이를 곽리자고(霍里子高)가 듣고 그의 아내 여옥(麗玉)에게
들려주자, 여옥이 공후(箜篌)를 연주하면서 곡조를 만들어 불렀다는 기록이 중국 진(晉)

나라 최표(崔豹)의 <고금주>에 전한다. 작자를 여옥으로 보는 설도 있다. ≒공후인.

주요한의 ‘불놀이: 주요한의 산문시. 어두운 현실에서 느끼는 괴로움과 그것을 극복
하려는 의지를 상징적으로 노래하였다. 우리 시의 전통적인 기본 율조에서 벗어나 자유시
의 형식을 취하였고 당대에 우리 문학에 널리 퍼져 있던 계몽성으로부터 벗어나 주관적
정서를 읊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1919년 ≪창조≫에 발표되었다.






- 『님의 침묵』은 1926년에 출간되었다. 
   KAPF는 1925년에 결성된 단체이다. - 1920년대

「기상도」는 1936년에 발표된 작품이다. 1933년에 발족한 ‘구인회’를 중심으로 모더니즘이 
  1930년대 한국 문단을 이끌었다. - 1930년대


- 구상의 「초토의 시」 1953년에 끝난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1956년에 발표된 작품이다. - 1950년대

- 신경림의 「농무」는 산업화로 인한 1960∼1970년대 농민의 어려움을 표현한 1970년대 
  현실 참여시이다. 김지하도 1975년에 「타는 목마름으로」를 발표하며 독재정권을 비판하는 등 
   현실에 저항하는 문학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선제리 아낙네들」 등을 발표한 고은도 
   1970년대에 현실 참여시를 다수 발표하였다. - 197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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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밀어닥치다’

알아보다

지난주

그동안

부부간

그만큼

찾아오다

꿈속

관계없이

한밤중

무의식중

은연중

한밤중

창밖

떠돌아다니다

한마디

한번

큰소리치다

큰코다치다

알은체하다

마지못하다

보잘것없다

안절부절못하다

도외시하다

너나없이

지난봄

가나다순

이분

도와주다

도와드리다

상관없다

그중

한자리 (같은 자리)

단둘

살펴보다

한걸음

큰사람

못되다

그럴듯하다

문밖

같이하다

못지아니하다

도외시하다

큰놈

한발

우는소리

남김없이

큰일

보잘것없다

지난밤

그동안

여기저기

이곳저곳

그중

큰돈

지난여름

아무것

이외

마지않다

마지아니하다

세상모르다

애쓰다

살펴보다 

찾아가다

그것참

어린아이

그럴듯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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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물이나 먹을 것을 바치는 일 7
코 아래 진상

.잘난 체하는 소리 10
코 큰 소리

.병이 들거나 술에 취해 발음이 똑똑하지 않음,
알아듣지 못하는 외국어로 말함 11
혀가 꼬부라지다


.몹시 아프거나 속이 상해 어쩔 줄 모르고 쩔쩔 맴 1
코 맞은 개 싸쥐듯


.무엇을 자랑삼아 내세우다 6
코에 걸다


.제 앞에 아무리 좋은 것 많이 있다 해도 실제로 제가
갖게 되어야 가치가 있다는 말 5
코 아래 제상도 먹는 것이 제일


.마음이 울적하거나 기분이 언짢아 아무 말 없이
가만히 있음, 몹시 괴롭거나 힘들어 몸이 축 늘어짐 18
혀를 빼물다

.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고집이 세다 21
코가 세다

.음식을 많이 먹는 모양, 잔뜩 화가 난 모양 5
입이 광주리만 하다

.근심이 쌓이고 고통스러운 일이 있어 맥이 빠진 경우 30
코가 쉰댓 자나 빠졌다

.하는 행동 너무 치사하고 마음에 거슬리는 경우 비꼼 42
코 묻은 떡이라도 뺏어 먹겠다

.무안이나 핀잔으로 얼굴을 들 수 없게 되다 38
코를 싸쥐다

.무엇보다 먹는 것이 제일임을 비유적으로 이름 16
입이 서울이라

.약점이 잡히다 25
코가 꿰이다


.무안을 당하거나 핀잔을 맞다 31
코를 떼다

.아주 가까이 마주 대하다 37
코를 맞대다

.잘못을 저질러 매우 무안을 당한 경우 36
코 떼어 주머니에 넣다

.잘난 체하며 거만하게 굴다 33
코가 우뚝하다

.대장부답게 의젓하게 굴다 35
코 값을 하다

.그 사람이 어떻게 생겼는지 모름, 전혀 모르는 사람 32
코가 어디 붙은지 모른다

.눈앞에서 벌어지는 일도 알 수 없을 정도로 몹시 캄캄 39
코를 잡아도 모르겠다

.맛있는 음식만 먹으려고 하는 버릇이 있어 까다로움 6
입이 되다

.근심에 싸여 기가 죽고 맥이 빠지다 29
코가 빠지다

.입으로는 못할 말이 없음 12
입이 보배

.속된 말씨로 거리낌 없이 말을 함부로 함,
말을 수다스럽게 많이 하는 버릇이 있다 18
입이 질다

.입이 무거워 말수가 적다 10
입이 뜨다

.뽐낼 일이 있어 우쭐해지다 22
코가 솟다

.꼼짝을 못하게 되다 4
오금이 굳다

.가난하여 먹지 못하고 오랫동안 굶다 19
입에 거미줄 치다

.어느 때고 떨어져 없어질 존재를 비유함 29
입에 붙은 밥풀

.마음에 꼭 드는 일이나 물건 이르는 말 25
입에 맞는 떡


.저지른 잘못이 들통이 나거나 나쁜 결과 있지 않을까
마음을 졸이다 10
오금이 저리다

.몹시 마음이 끌리거나 두려워 꼼짝 못하다 1
오금을 못 쓰다/추다/펴다

.경솔하게 말을 함부로 하다 28
입을 놀리다

.무슨 일을 하고 싶어 가만히 있지 못하단 9
오금이 쑤시다

.너무 기가 막혀 어이가 없어 하거나 매우 놀라워함 36
입을 딱 벌리다

.어떤 일/말 따위가 못마땅하여 기분이 언짢다 18
입안이 쓰다

.마음을 놓고 여유 있게 지내다 2
오금을 펴다

.일을 시키는 사람의 뜻대로 움직여 줌 42
입의 혀 같다

.다른 사람이나 물건에 대해 거듭하여 아주 좋게 말함 35
입에 침이 마르다

.침착하게 한곳에 오래 있지 못하고 들떠서 함부로 덤빔,
마음이 방탕하여 놀아나다 =오금이 밀리다 5
오금이 뜨다



.염치없이 게검스럽게 먹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름 11
입도 염치 믿고 산다


.돈/물건 따위를 주어 자기에게 불리한 말 못하도록 함 39
입을 씻기다


.이익 따위를 혼자 차지하거나 가로채고서 시치미 뗌 41
입을 씻다/닦다

.사람인 이상 실수가 없을 수 없음 26
입에 문 혀도 깨문다

.재수가 없어 생기는 것 없음,
인색하여 남에게 물건을 주는 품이 후하지 못함 5
손이 맑다

.침착하게 한곳에 있지 못하고 들떠서 마구 설침 42
오금에 바람이 들다/ 차다

.일하는 것이 빈틈없고 매우 꼼꼼함 12
손이 여물다

.손으로 슬쩍 때려도 몹시 아픔, 빈틈없고 야무짐,
가축/날짐승/식물 등 거둔 결과 타인에 비해 안 좋음 8
손이 맵다

.딱 어울려 잘 들어맞다 16
손이 짜이다

.할 일이 없어 아무 일도 하지 않음, 수중에 돈이 없음 10
손이 비다

.무언가 찾거나 구하려고 무척 바쁘게 돌아다님 41
오금에서 불이 나게

.힘이 미치어 돌아가다 1
손이 돌다

.어떤 일에 매여 벗어날 수 없게 되다 14
손이 잠기다

.겸손하게 자기를 낮추다 31
어깨를 낮추다

.일 처리 빠름, 파는 물건이 잘 팔려 나감 11
손이 빠르다

.걸음을 옮기다 39
오금을 떼다

.남의 요구에 응하지 않고 버팀, 자기밖에 없는 듯 우쭐댐 11
배를 내밀다

.도둑질 같은 나쁜 손버릇이 있다 39
손이 거칠다

.어떤 일 시작함, 모자란 일손 채우거나 노력 들여 일함 31
손을 붙이다

.서로 헤어지다, 일을 여럿이 나누어 하다 22
손을 나누다

.긴장을 풀고 일을 더디게 함 25
손을 늦추다

.할 일이 있는데도 아무 일도 안 하고 그냥 있다 29
손을 맺다

.어떤 사람의 손아귀에 잡혀듦, 너무 흔해
어디나 있음 =손에 잡히다 15
손에 걸리다

.남 잘되는 것에 심술이 나서 속을 태움 14
배를 앓다

.먹은 것이 없어 배가 홀쭉하고 몹시 허기짐 6
배가 등에 붙다

.형편이 나아져서 주리던 배를 채울 수 있게 됨 12
배의 때를 벗다

.덩굴 같은 것이 타고 올라가도록 섶이나 막대기 따위를
대어 주다 36
손을 주다

.먹는 자리에 남들이 다 먹은 뒤에 나타나다 8
발이 짧다

.주로 부정한 관계의 남녀 사이에서 남모르게 마음이
맞아 서로 몸을 허락, 옳지 못한 일에 서로 뜻이 통함 10
배가 맞다

.여러 사람 걸을 때 같은 쪽 발 동시에 떨어짐,
여러 사람의 말/행동 같은 방향으로 일치함 2
발이 맞다

.오라는 표시로 손짓을 하다 37
손을 치다

.지은 죄가 있어 마음이 조마조마하거나 편치 않음 7
발이 저리다

.생활이 풍족하거나 살림살이가 윤택하여 안락하게 지냄 13
배를 두드리다

.살림이 넉넉하여지다 =배에 기름이 끼다 9
배에 기름이 오르다

.서로 약속하다 20
손을 걸다

.물건 셀 때 그 번수 잘못 계산하여 실제보다 더
많거나 적게 됨, 제 시기를 놓침 24
손을 넘기다

.몹시 노하거나 흥분하다 11
목을 세우다

.음식 먹는 자리에 우연히 가게 되어 먹을 복이 있음 40
발이 길다

.강아지 따위가 걸음을 걷기 시작하다 38
발을 타다

.어린 기생과 관계 맺어 그 머리를 얹어 줌, 처녀 시집보냄 4
머리를 얹히다

.남에게 호락호락 굽히지 아니하며 억지가 세다 19
목이 곧다

.매우 안타까워하거나 다급해하다 29
발을 구르다

.칼 따위로 목을 찌르다 16
목을 파다

.있는 힘과 마음을 다하여 1
머리를 싸고

.들릴 듯 말 듯 한 작은 소리 7
목 안의 소리


.충격으로 음식 따위 목구멍으로 잘 넘어가지 않다,
어떤 일 잘 진척되지 않고 막힘, 마음 편치 않고 걱정됨 9
목에 걸리다

.죽을 고비에 직면함, 직장에서 쫓겨날 형편에 처함 15
목이 간들거리다

.곤궁하여 아무것도 먹지 못하는 처지가 됨 8
목에 거미줄 치다


.항복하거나 굴복하게 하다 24
무릎을 꿇리다

.여자의 긴 머리를 두 갈래로 땋아 엇바꿔 양쪽 귀
뒤로 돌려 이마 위쪽에 한데 틀어 얹다, 여자가 시집감
어린 기생이 정식 기생이 되어 머리 쪽 찌다
머리를 얹다

.끝난 말이나 이미 있는 말에 말을 덧붙이다 31
발을 달다

.관계된 일에서 물러나거나 책임 피해 빠져나옴,
어떤 상태에서 벗어남, 신은 것을 벗다 37
발을 뽑다


.고통스럽게 하여 망하게 하거나 못살게 함 14
목이 조이다/죄다

.본바탕에 어울리지 않게 지나치게 겉만 꾸밈 6
머리 없는 놈 댕기 치레한다

.이따금씩 다니다 42
발이 뜨다

.말은 시작부터 요령 있게 하여야 함 36
머리는 끝부터 가르고 말은 밑부터 한다

.머리가 희끗희끗하게 세다 또는 늙다 42
머리에 서리가 앉다

.하는 짓이 거슬려 보기에 아니꼽다 17
눈이 시다

.남에게 강제로 어떤 일을 당하다 38
머리를 깎이다

.지나치게 흥분하고 격노해 이성을 잃을 지경에 이름 6
눈이 산 밖에 비어지다

.몹시 앓거나 굶주려서 눈이 움푹 들어가다 18
눈이 십 리만큼 들어갔다

.호기심을 일으켜 보게 함, 마음이 쏠리다 4
눈을 끌다

.놀라거나 두려워 눈이 휘둥그레지다 10
눈이 등잔만 하다

.뒤떨어진 생각에서 벗어나다 27
머리가 깨다

.=검은 머리 가진 짐승은 구제 말라. 사람 도와주지 말라,
사람이 은혜를 갚지 아니함을 핀잔하여 이르는 말 35
머리 검은 짐승은 남의 공을 모른다

.사물을 보고 깨닫는 힘이 약하다 13
눈이 무디다

.머리털이 하얗게 세어 늙었다 9
머리가 모시 바구니가 되었다

.미리 손쓸 기회를 빼앗기다 23
다리를 들리다

.감정이 모질지 못해 눈물을 잘 보임 19
눈이 여리다

.눌려 있거나 숨겨 온 생각/세력 겉으로 나타남 =머리를 쳐들다 40
머리를 들다

.죽을 날이 멀지 않았다고 저주하여 이르는 말 39
머리 위에 무쇠 두멍이 내릴 때가 멀지 않았다.

.어떤 사상이나 인습 따위에 물들다 34
머리가 젖다

.눈에는 익숙해도 막상 하려면 제 마음대로 되지 않음,
무슨 일이나 눈으로는 쉬운듯하나 실제로 하기 힘듦 21
눈 익고 손 설다

.사고방식이나 사상 따위가 낡아서 쓰지 못하게 됨 32
머리가 썪다

.눈썰미가 있어 한번 본 것은 잊지 않음 14
눈이 보배다

.한이 없다, 일이 갈피를 잡을 수 없을 만큼 어지러움 30
머리 간 데 끝 간 데 없다

.글자를 가르쳐 알게 함, 진리/현실 깨닫게 일깨움 3
눈을 틔워 주다

.당한 일이 몹시 다급해 간장이 타는 것 같음,
몹시 울화가 나다 9
간이 불붙다

.감은 눈으로 보듯 사물을 잘못 봄 33
눈에 풀칠하다

.귀를 딴 데로 돌리어 잘 듣지 않다 4
귀를 팔다


.이것저것 제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귀 베고 꼬리 베고


.말썽을 무마하여 평온하게 만들다 2
귀를 재우다


.어떤 모습 잊히지 않고 머릿속에 뚜렷하게 떠오름 28
눈에 어리다


.보기가 싫어 눈에 들지 아니하다 16
눈에 거칠다



.귀가 작으면 흔히 속이 앙큼하고 담이 크다 (놀림조) 11
귀 작으면 앙큼하고 담대하다



.마음이 음흉하고 잇속 밝은 사람,
제 일만 알고 남의 일 핑계 대며 도와주지 않는 사람 19
눈 어둡다 하더니 다홍 고추만 잘 딴다


.아무 생각 없이 맹목적으로 뒤따르는 것 비유함 14
눈 감고 따라간다


.보잘것없는 물건이라도 제 마음에 들면 좋게 보임 12
눈에 안경


.남다르게 아주 특별하거나 극심한 39
남에 없는



.일하는 기운이나 능률이 오르다 2
가락이 나다



.함부로 마구 떠들다 38
난장을 치다



.잘돼 가는 일 방해함 / 남의 횡재에 무리한 몫을 청함 4
가리를 틀다



.영양 부족이나 과로, 병으로 얼굴 노랗게 됨 41
노랑꽃이 피다



.마음에 언짢아 부아가 남 24
골이 틀리다


.공연히 혼자서만 애쓰며 안달함 13
건몸을 달다


.속는 줄도 모르고 남의 말을 그대로 잘 믿음 27
귀가 여리다


.싫고 두려운 상황에서 의욕이나 생각이 없어짐 31
머리에 쥐가 나다


.힘이 모자라서 복종함 12
동곳을 빼다


.길 많이 걷다, 남에게 품삯 받고 먼 길 걸어서 다녀옴 5
다리품을 팔다


.마음대로 행동할 수 없도록 얽매이다 33
멍에를 메다/쓰다


.몹시 방울이 굵은 눈물 비유적으로 이름 7
닭똥 같은 눈물



.어떤 말이 상정되거나 토론이 되다 40
말이 있다


.다 들어먹고 끝장이 나게 함 14
들머리판을 내다


.몸을 시원하게 해 땀 없앰, 잠시 휴식하다 21
땀을 들이다

.몹시 힘들거나 어려운 고비를 겪느라고 크게 혼이 남 22
땀을 빼다


.마음대로 되지 않아 몹시 안타까워하다 19
등이 달다


.몹시 힘들거나 애가 쓰이다 23
땀이 빠지다


.길을 많이 걸어 다리가 몹시 피로함 6
다릿골이 빠지다


.다른 사람에게 들리지 않게 중얼중얼 낮게 말하다 29
말소리를 입에 넣다


.모과나무처럼 뒤틀려 심술궂고 순순하지 못한 마음씨 35
모과나무 심사


.말을 꽤 조리 있게 잘함, 그리 심하지 않게 나무람 28
말마디나 하다



.땅/돌/나무 등 잘못 건드려 지신 화나게 해 재앙 받음,
건드려서는 안 될 것을 공연히 건드려 걱정/해 입음 13
동티가 나다


.끔찍스러워서 몸이 으쓱하고 털끝이 쭈뼛해짐 34
모골이 송연하다


.남의 말이 끝나자마자 이어 말하다 39
말꼬리를 물다


.등의 힘살이 뻣뻣하여 굽혔다 폈다 하기에 거북함 16
등살이 바르다


.남에게 소개하는 의논의 길이 트이다 38
말길이 되다


.음식 먹는 자리에 우연히 가게 되어 먹을 복이 있다 4
다리가 길다


.남을 지겹도록 몹시 귀찮게 함 17
등쌀을 대다


.맨 처음으로 물건을 팔다, 맨 처음으로 부딪다 27
마수걸이하다


.먹는 자리에 남들이 다 먹은 뒤에 나타남 12
발이 짧다


.다 잘되어 가던 일을 이루지 못하게 뒤틀다 27
산통을 깨다


.물을 차고 날아오른 제비처럼 몸매 아주 좋은 사람,
동작이 민첩하고 깔끔하여 보기 좋은 행동을 함 3
물 찬 제비


.몹시 감탄하거나 어이없어함, 한번 시작한 이야기 그치지 못함 17
벌린 입을 다물지 못하다



.말이나 사리 앞뒤 관계가 빈틈없이 딱 들어맞다 24
사개가 맞다



.어떤 일들이 연달아 일어나다 9
발꿈치를 접하여 일어나다


.따끔하고 신랄한 말 30
살을 에고 소금 치는 소리


.물에 흠뻑 젖어 몰골이 초췌한 모양 2
물에 빠진 생쥐



.노엽거나 분한 마음이 일어나다 20
부아가 나다


.불길한 기운 들러붙음, 띠앗 없게 하는 기운이 들러붙음
=살이 붙다/뻗치다/서다/오르다, 몹시 독살이 나다 31
살이 끼다


.비합법적 투쟁/유격전 위해 산속으로 몸 피함, 승려가 됨 26
산으로 들어가다


.바탕에 여러 가지를 덧붙여 보태다 29
살을 붙이다


.아주 좁고 얕은 심지를 비유적으로 이름 6
밴댕이 소갈머리



.권세/기세 등이 아주 대단함 =서슬이 푸르다/퍼렇다 33
서슬이 시퍼렇다


.노여움이나 부끄러움을 타지 아니함 8
반죽이 좋다


.할 일이 있는데도 아무 일도 안 하다 36
손끝을 맺다


.몽니가 심하다 15
몽니가 궂다


.‘죽이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 1
물고를 내다


.일하는 것 빈틈없고 매우 꼼꼼 =손끝이 야무지다 42
손이 여물다


.일부러 남의 마음 떠보고 그 속내 드러나게 함 35
속을 뽑다


.마음이 들뜨거나 초조해 가만히 있지 못함 35
좀이 쑤시다


.억지로 어떤 일 이루게 하거나 그렇게 이루어지는 경우 10
억지 춘향이


.아주 딱 잘라 거절하다 30
자빡을 대다/치다


.큰소리치며 장담하던 사람이 반대되는 말/행동 할 때
장담하던 말 빌미로 삼아 몹시 논박함,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말/행동 하지 못하게 이름
오금을 박다


.침착하게 한곳에 오래 있지 못하고 들떠 함부로 덤빔,
마음이 방탕하여 놀아나다 =오금이 밀리다 16
오금이 뜨다


.화나 분통 따위 감정 참지 못해 마음속이 부글거림 36
죽 끓듯 하다


.많은 사람이 모여 시끄럽게 마구 떠드는 모양 3
악머구리 끓듯



.양쪽을 비교할 때 서로 차이가 나 어울리지 않음 38
짝이 지다


.귀중하고 요긴한 것 다 빼다 39
차 떼고 포 떼다


.열기가 날 정도로 몹시 눈에 거슬리거나 화가 남 41
천불이 나다


.앞뒤가 빈틈없이 들어맞다, 일정 수량 따위가 들어맞다 1
아귀가 맞다

.사물이나 기세 따위가 움츠러들다 28
자라목이 되다


.병이 낫다 29
자리를 걷다


.저지른 잘못 들통 나거나 그 때문에 나쁜 결과 있을까 마음 졸임 18
오금이 저리다


.무슨 일을 하고 싶어 가만히 있지 못하다 17
오금이 쑤시다


.자리를 차지하다 37
진을 치다


.순순히 따르지 않고 못마땅한 말이나 행동으로 뻗대다 5
어깃장을 놓다


.아주 길이 들어서 몸에 버릇이 푹 배다 21
이골이 나다


.보잘것없는 물건이라도 제 마음에 들면 좋게 보임
=눈에 안경 34
제 눈에 안경


.주도적인 역할 하거나 주도권 잡고 조종함 40
채를 잡다


.몹시 마음이 끌리거나 두려워 꼼짝 못함 14
오금을 못 쓰다/ 추다/펴다

.비위가 매우 좋다, 관심 가지는 분야가 매우 넓다 4
앞자락이 넓다


.음식을 심하게 가리거나 적게 먹다 26
입이 밭다/ 짧다


.마음에도 없이 겉치레로 하는 말 27
입에 발린/ 붙은 소리


.땅바닥인 줄 알고 발을 헛짚다 22
허방다리를 짚다


.혈연의 친밀감을 느끼다 18
핏줄이 당기다/쓰이다


.터무니없이 자랑 떠벌리거나 거드럭거리며 허풍 떪 33
홀게가 늦다


.업신여기거나 못마땅하게 여김 32
흰 눈으로 보다


.정신이 똑똑하지 못하고 흐릿하거나 느릿느릿함 35
홀게가 빠지다


.마음속에 쓰라린 고통과 모진 슬픔 지울 수 없이 맺힘 36
가슴에 멍이 들다/지다


.마음을 아프게 하다 40
가슴을 도려내다


.마음속 깊이 품은 생각을 숨김없이 말함 27
흉금을 털어놓다


.무안을 당하거나 핀잔을 맞다 5
코를 떼다


.두 팔을 서로 어긋나게 번갈아 앞뒤로 흔들며 걷다 28
활개를 젓다


.몹시 지쳐서 기운이 아주 느른하게 되다 12
파김치가 되다


.몹시 화가 나서 펄펄 뛰는 모양 =콩 튀듯 팥 튀듯 7
콩 튀듯


.흘게가 조금 풀려 느슨함, 성격/하는 짓 야무지지 못함 34
홀게가 늦다


.구미가 당기거나 무엇을 하고 싶은 마음이 생김 31
회가 동하다



.살던 살림을 그만 집어치우다 13
파방을 치다


.팔다리를 쭉 펴다, 남의 눈치 살피지 않고 기를 펴다 30
활개를 펴다



.바라던 일이 실패로 돌아가다 25
허방을 치다


.발을 잘못 디뎌 허방에 빠짐, 잘못 알거나 잘못 예산해 실패함 23
허방을 짚다


.매우 적은 분량도 아껴씀, 매우 미세한 차이에 일이
결정됨, 매우 짧은 길이/가벼운 무게 무시 못 함 24
호리를 다투다


.배우지 않았으나 얻어들어 아는 것이 많음 36
귀가 보배/도자전/산훗가지라



.이해심이 없다 14
가슴이 좁다


.동물/사람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소리를 알아듣게 됨 35
귀를 뜨다


.=간에 기별도 안 가다. 먹은 것 너무 적어 먹으나
마나 함, 마음에 흡족히 여겨지지 않음 22
간에 차지 않다


.몹시 초조하거나 안타까워서 속이 상하다 29
간이 마르다



.겉으로는 비위를 맞추며 좋게 대하는 척하며 요긴한
것 다 빼앗다 25
간을 빼먹다


.가슴이 몹시 세차게 두근거리다 6
가슴이 두방망이질하다


.하는 행동이 실없다 19
간에 바람 들다


.귀가 아주 들리지 않다, 세상 소식에 어둡다 40
귀가 절벽이다

.남이 말하는 것을 그대로 다 곧이듣거나 잘 받아들임 39
귀가 항아리만 하다


.감언이설/아양 따위로 상대방 매혹함, 몹시 애타게 함 23
간을 녹이다

.위험하고 두려워 매우 놀라다 31
간이 서늘하다


.까닭 없이 웃음을 나무라는 말, 속이 상해 부아가 남 27
간이 뒤집히다


.마음에 큰 충격을 받다 4
가슴을 치다


.마음/슬픔/고통으로 가득 차 견디기 힘들게 됨,
큰 기쁨/감격으로 마음속이 꽉 차다 =심장이 터지다 9
가슴이 미어지다


.너무 근심스럽고 안타까워 속이 타는 듯함 34
간이 타다



.=속이 떨리다. 마음속으로 몹시 겁이 나다 28
간이 떨리다


.둔하여 남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함,
말을 싹싹하게 잘 듣지 않고 끈덕지다 41
귀가 질기다


.남의 말을 엿듣다, 남에게 살그머니 알려 조심시킴 6
귀를 주다


.몹시 미워 눈에 거슬리는 사람 36
눈 위에 혹


.몹시 억울하거나 질투가 날 때 23
눈에서 황이 나다


.눈에 약 하려면 조금만 있어도 되는데 그 정도도 없음 27
눈에 약하려도 없다


.얼굴 복판에 있는 코가 잘생겨야 상이 좋다 13
귀 좋은 거지 있어도 코 좋은 거지 없다


.얕은 수 써 남 속이려 하나 거기에 속는 사람 없음 5
귀 막고 방울 도둑질 한다


.=눈에 불을 켜다. 화가 나서 눈을 부릅뜨다 21
눈에 불을 달다




.하는 말이 온당치 않아 듣기에 거북하다 8
귀에 거칠다


.=귀에 못이 박히다 10
귀에 싹이 나다


.어지러워 갑자기 정신이 혼미해질 때 눈이 아찔아찔함 24
눈에 딱정벌레가 왔다 갔다 하다


.실지로 보고 확인한 것 아니면 말하지 말라
=귀 장사 하지 말고 눈 장사 하라 7
귀 소문 말고 눈 소문 하라


.성난 눈매로 노려보다 20
눈에 모를 세우다


.세상의 명리를 떠나 깨끗하게 삶을 비유함 1
귀를 씻다


.굶어 기운이 빠져 눈앞 아물거림, 욕심에 눈 어두워짐 34
눈에 헛거미가 잡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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